檢 소환 앞둔 박지원 "국정원 문건 삭제, 지시받지도 한 적도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세은 수습기자
입력 2022-12-13 09: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검찰 칼날 문재인 향했다간 국민적 저항 받게 될 것"

박지원 전 국정원장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오는 14일 검찰 소환 조사를 앞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13일 "문재인 전 대통령이나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국정원의 첩보 보고서를 삭제하란 지시를 받은 적 없고 자신이 삭제 지시를 내린 적도 없다"고 역설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내일 검찰 조사를 받으러 가는데 뭘 물어도 사실대로 얘기할 것"이라며 "내가 거물인데 내일 하루로 조사가 끝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재작년 9월 해양수산부 공무원인 고 이대준씨가 북한군에 피살된 이른바 '서해 공무원 피 격사건' 당시 관련 문건을 무단 삭제한 혐의로 올해 7월 국정원에 고발당한 상태다. 이에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는 오는 14일 박 전 원장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박 전 원장은 검찰 수사의 최종 종착지가 문 전 대통령일 것이란 여론에 대해서는 "그랬다간 국민적 저항을 받게 될 것"이라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서훈이나 박지원의 진술에 따라 검찰 칼날이 문 전 대통령을 겨눈다고들 하는데, 없는 사실을 어떻게 말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검찰이 문 전 대통령 자택이 있는 양산으로 갈 가능성을 언급하며 "문 전 대통령은 소환 조사도, 검찰의 출장 조사도 받지 않을 것"이라며 "검찰은 그렇게까지 무모한 짓을 했다간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