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안심구역 대전센터 구축...AI 산업 확산 지역 거점 마련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2-12-06 1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희소가치 높은 비공개 데이터 활용...산업 활성화 기대

  • 박윤규 차관, 대전 지역 스타트업 등과 현장 간담회 개최

  • 지역 인재 유출 문제가 가장 시급...인프라 마련해 해결해야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6일 대전시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제14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이상우 기자]

지역 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거점이 대전에 마련된다. 그간 수도권에 집중된 데이터 산업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지역 인재 양성 사업이나 지역 소재 스타트업과도 시너지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 대전시, 충남대학교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데이터 안심구역' 대전센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데이터 안심구역은 금융, 유통, 통신, 물류, 의료, 행정 등 희소가치가 높은 비공개 데이터를 활용·분석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공간이다. 특히 민감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만큼, 보안이 갖춰진 물리적 공간을 센터로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간 데이터 안심구역은 서울센터 한 곳만 운영돼 왔다. 이 때문에 지역에 있는 기업은 비공개 데이터를 통한 의사결정을 위해 서울까지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석봉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은 "데이터는 디지털 시대의 원유다. 대전센터 설립을 통해 국가 전체의 데이터 활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전 유성구를 지역구로 둔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협약식에서 "데이터 활용에 있어서 규제 등 한계가 여전히 존재한다. 데이터 안심구역은 이러한 고민에서 나온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특정 물리적 공간에서 데이터를 사용하고 관리한다면 유출 우려 없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에 이어 두 번째 센터 구축인 만큼 향후 확장을 고민해야 한다. 물리적 센터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등) 논리적 센터 등을 고민한다면 상당히 의미 있는 진전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3개 기관은 대전시 인공지능 산업에 기초가 되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해, 양질의 데이터 확보 이용 활성화 등 데이터 안심구역의 구축·운영에 대해 협력한다.

이날 협약식 이후에는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 대전 지역 스타트업과 만나 현장 목소리를 듣는 제14차 디지털 국정과제 연속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과기정통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등 유관기관을 비롯해 대전에서 데이터 기반 사업을 펼치고 있는 주요 기업 관계자가 참석해 현장 애로사항과 개선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기업 관계자들은 지역에서 사업을 펼치는 데 있어 인력과 관련한 문제가 가장 시급하다고 밝혔다.

송재근 한컴인스페이스 총괄본부장은 "인재나 경력자의 지역이탈 문제가 상당히 심각하다. 회사에 필요한 수준의 인재가 되면 수도권으로 떠난다. 청년의 지역 취업에 대한 인센티브(아파트 특별공급, 대출특례 등) 등 제도 지원이나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대전시에서도 좋은 기업을 시로 유치한다는 내용을 발표하는데, 정작 여기서 사업을 시작한 기업이 떠나는 판국이다. 타 지역 기업 유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반면, 기존 기업을 잡는 제도는 찾기 힘들다"고 꼬집었다.

빅데이터 분석 기업 유클리드소프트 역시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박주한 유클리드소프트 대표는 "대전 지역 기업 대표들과 만나보면 농담처럼 강남이나 판교에 연구소를 둬야겠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대전도 좋은 지역이지만, 이곳 출신 우수 학생들은 조금만 실력이 되면 수도권 빅테크·대기업으로 기회를 찾아 떠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 인재양성을 위해 투자되는 비용도 많은데, 이를 발판 삼아 수도권으로 진출하는 사례도 많다. 정작 지역에는 도움이 안 된다. 때문에 시비나 국비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 지역 기업에 일정 기간 의무적으로 근무하고, 추천제 등을 통해 빅테크로 진출하는 방안을 마련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차관은 "국내에서 키운 인재가 해외로 유출되는 사례가 많은데, 지역에서도 이와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주거, 교육 등 사회 전반 인프라가 갖춰져야 해결할 문제다. 지자체와 지방시대위원회(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과 논의해 해결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