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청년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 '해도동 되살리기' 앞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2-12-05 15: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포스코 취업아카데미 교육생,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방법론 활용...지역 사회 관련 프로젝트 수행

  • 포항시, '해도동 테마거리 조성 사업 프로젝트'에 교육생 아이디어 채택

지난달 24일 해도동 스테이호텔에서 열린 '새록새로 대표 먹거리 개발 품평회’에서 포스코 취업아카데미 교육생들의 아이디어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사진=포항제철소]

포스코 취업아카데미에 참여한 교육생들이 신선한 아이디어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
 
'포스코 취업아카데미'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돕기 위해 포스코가 지난 2019년부터 실시한 프로그램이다. 운영을 시작한 이래 올해까지 총 3400명이 넘는 청년들이 포스코 취업아카데미를 수료했으며, 수료생의 절반 이상이 취업에 성공할 만큼 우수한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취업아카데미에 참가하는 교육생들은 자소서 코칭, 모의 면접 등 기본적인 취업 역량 교육을 받고, 기업 실무형 문제 해결 방식인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활용해 과제를 수행하며 실무 경험을 얻게 된다.
 
올해 상반기 이후 교육생들은 과제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실무 경험도 얻고 포항시 지역사회의 현안까지 해결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현재는 포항시의 '해도동 7080특화거리 조성 사업 새록새로(路) 프로젝트'에 참여해, 1970~80년대 포스코 근로자들의 자전거 출퇴근 거리로 흥했던 해도동이 침체를 회복하고 다시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생들은 해도동의 낙후된 시설이나 지역 특색 부족 등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주차 문제 해결, 벽화 거리 조성, 조명이나 명칭 변경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지난 7월 포스코인재창조원에서 진행된 '해도동 테마거리 조성 프로젝트 발표회'에서 교육생들이 도출한 아이디어를 심사한 포항시 관계자는 "교육생들이 도출한 아이디어의 참신함에 놀랐다"며, "이 자리에서 접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해도동 테마거리 프로젝트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해도동에서는 교육생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핫플레이스 조성 및 외부 조명 설치, 포토존 조성, 점포 내외부 디자인 변경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취업아카데미 교육생들은 거리 조성 뿐만 아니라 먹거리 발굴도 적극적으로 돕고 나섰다. 지난달 24일 해도동 스테이호텔에서 열린 '새록새로 대표 먹거리 개발 품평회’에서는 원유정 교육생 등이 출품한 '해도동 특색 담금주', 김기성 교육생 등이 출품한 '해도동 소금빵' 아이디어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포스코 취업아카데미 김기찬 교육생(27)은 "이번 프로젝트는 2주 동안 지역이 대면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했던 값진 시간이었다" 며, "저희가 도출한 아이디어를 직접 발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에 감사드리며, 해도 거리 벽화 꾸미기 아이디어가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해도동으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포스코는 내년에도 취업아카데미 실무 과제와 연계해 지역사회 현안과 관련된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포항시와 지속적으로 협업 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