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노조 "강석훈 회장, 법도 무시한 '조직개편' 꼼수로 부산 이전 시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11-28 10: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8일 오전 8시 30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전국산업은행 한국산업은행지부 조합원 등 수백명이 강석훈 산은 회장이 밀어붙이고 있는 부산으로의 꼼수 이전을 강력히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배근미 기자]

산업은행 노동조합(산은 노조)이 오는 29일로 예정된 조직개편 이사회 부의 안건에 대해 "산은법 개정 전에 산은을 부산으로 사실상 이전하기 위한 꼼수"라며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산은 노조는 28일 오전 8시 30분 여의도 산은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석훈 산은 회장은 경제위기를 목전에 두고도 위기대응에 전력할 생각은 하지 않은 채 정권 눈치를 살피며 본사 이전을 위한 꼼수나 부리고 있다"며 "본점 이전이 국가 경제에 미칠 영향과 타당성에 대한 검증도 없이 졸속 마련된 조직개편 안건을 철회하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노조 측은 이 자리에서 "산업은행은 산업은행법(4조 1항)에 따라 서울에 본점을 두고 있다"며 "선거 캠페인을 하던 대선 후보가 지역 민심을 얻기 위해 본점의 부산 이전을 약속했고 당선되면서 공약은 국정과제가 됐다. 이후 대선캠프 출신 정치인이 회장으로 온 후 (부산 이전을 위한) 추진단이 만들어진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노조는 "강 회장은 (본점을 서울에 둔다는)산은법 개정 논의 없이 수 백명을 꼼수 이전한다는 소문이 사실인지 묻는 국회 질문에 아니라고 둘러댔지만 이는 말장난"이라며 "현재 '동남권  영업확대'라는 억지스런 명분을 붙여 100여명 규모의 인원을 부산으로 배치하는 조직개편안을 29일 이사회에서 통과시키려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특히 산은 본점의 부산 이전에 대한 반발이 단순히 직원들의 불편함이나 거부감 때문이 아님을 강조했다. 노조는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은 조직의 경쟁력과 건전성을 훼손하고 위상과 역할에 있어 부정적인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며 "특히 조만간 시작될 경제위기 상황 속에서 기업에 대한 안전판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어 산업과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여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8월 금융당국 검토로 제기된 바 있는) 산은 우량자산을 시중은행으로 넘길 경우 (산은의) 역할이 줄어들고 적자가 발생하면 조직의 존폐 위기까지 닥칠 수 있다"며 "이를 감당하는 것은 대통령이나 부산시장, 강석훈이 아닌 산은 직원들"이라고 꼬집었다. 

무엇보다 이같은 강 회장의 부산 이전 움직임이 산은법을 무시한 채 '꼼수'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이어갔다. 노조 측은 "강 회장은 (산은법 개정 및 본점 이전을 위해) '국회 설득'부터 하라는 국회의원들의 요구도 무시한 채 본점 꼼수 이전을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강 회장이 말하는 조선해운 담당 기업금융, 선박금융 등 대부분은 서울에 본점·자금팀이 상주하고 있어 부산으로 가는 순간 고객이 이탈할 수 있고, 부산에는 이미 산은의 충분한 조직과 인원이 지역경제와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노조는 "지금 산은 회장이 할 일은 급격한 금리 인상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인한 세계 경제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본점 이전이 아닌 '영업 강화', 부서 이전이 아닌 '부서 신설' 같은 말장난이나 할 한가할 때가 아니다"라고 성토했다.

이에 노조는 29일 이사회 결의 강행에 전면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노조 측은 "노조의 경고를 무시한 채 결의를 강행하려 한다면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이사회를 저지하고 사내·사외이사 전원에 대한 배임, 직권남용 혐의 고소고발과 퇴진운동을 통해 불법적인 본점 꼼수 이전 시도에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