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美 대중국 반도체 장비 판매 금지에 반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11-23 17:52
도구모음
인쇄
글자크기 줄이기 글자크기 키우기

ASML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네덜란드가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 금지 조치에 부정적 입장을 표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리셰 스레이네마허 네덜란드 대외무역·개발협력 장관은 이날 자국 의회에 출석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장비 판매와 관련해 네덜란드는 경제적 이익을 방어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레이네마허 장관은 미국을 비롯한 동맹국들과 통상 규정에 대해 논의를 할 것이지만, 네덜란드는 자국 기업이 생산하는 첨단 반도체 장비의 중국 판매에 대한 허용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럽연합(EU)의 틀 안에서 미국과 협상하면 심자외선(DUV) 노광장비 중국 수출 문제에 대해 미국에 양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네덜란드는 첨단 반도체 제조 장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ASML의 본거지다. ASML은 최첨단 장비인 극자외선(EUV) 노광장비와 이전 모델인 DUV 노광장비를 제조한다. 중국에는 DUV 노광장비만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은 DUV 노광장비 중 가장 첨단 기술인 액침 노광(immersion lithography) 장비의 중국 수출을 막도록 네덜란드 정부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미국은 지난달 미국 기업의 중국에 대한 첨단 반도체 장비 수출을 사실상 금지하는 수출통제 조치를 발표하고, 네덜란드 등 동맹국의 동참을 요구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웹툰 공모전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