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野 4선 중진들, 국회의장에 '국조 특위' 압박…"금주 중 결단해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11-17 16: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연히 국회는 국회 역할 해야 한다"

김진표 국회의장(가운데)이 17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코라시아포럼(THE KOR-ASIA FORUM) 2022' 개막식에서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오른쪽)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환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4선 이상 중진의원들은 17일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관련해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의결하려면 이번 주중에는 결단을 해주셔야 하지 않느냐"고 요구했다.

김상희·안민석·우상호·윤호중·이인영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의장 집무실을 방문해 "국민의힘의 입장은 계속 수사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태도인데 잘못된 태도라고 보고 김 의장이 거기에 대해 분명히 국회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결단을 내려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은 '다시는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도대체 국가가 왜 존재하지 않았는가'에 대해 명확한 진상규명과 분명한 책임자에 대한 문책과 처벌을 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벌어진 수사는 일선의 직접적인 실무자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고 한덕수 국무총리도 '국가는 없었다'고 답변하는데 아무 고위직도 책임지고 있지 않다"며 "당연히 국가는 국가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수사는 수사의 영역이고 국회는 국회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처음에는 국정조사를 할 수밖에 없지 않겠냐고 얘기했다. 지금은 분위기가 완벽히 달라져서 수사하는 것을 보고 국정조사를 하겠다는 처지로 바꿨다"며 "김 의장이 협조하고 협의하게끔 하는데도 불구하고 협조를 안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의장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는 "국민이 이태원 참사에 대해 더 분명히 진상을 알고 싶어하고 재발방지책도 확실히 만들어야 하는데 여야가 함께 참여하지 않으면 그렇게 할 수 없다. 성과 없이 정쟁으로만 끝낼 수도 있다"며 "하루에도 몇 번씩 여야의 원내대표들과 머리를 맞대고 의논하고 대안도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여야의 협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니 오늘 중진 의원들이 좋은 아이디어나 대안을 제시해주시면 경청하고 또 협의에 활용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김 의장과의 면담을 마친 이후 "(김 의장이) 저희에게 국민의힘 중진을 잘 설득해주기를 당부하셨다"며 "분명한 말씀을 하지는 않았지만 저희가 볼 때 의장님의 24일 (국정조사 계획서) 통과 의지가 엿보였다. 희망을 품고 나왔다"고 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김 의장이 부담을 가지는 것은 2가지"라며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해야 하는데 국정조사 건이 예산안과 얽혀들어 예산안 처리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과 이태원 참사 한 달이 지나도록 국회가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하면 국민으로부터 '국회가 무엇을 하고 있느냐'는 비판이 일어날 수 있다는 부담을 강하게 느끼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