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유망 딥테크 기업 300개사 한자리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2-11-16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기부, '2022 신산업 스타트업 테크엑스포' 개최

  • 창업‧벤처기업 지원성과 공유…네트워킹 장 마련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16일 서울 코엑스에서 ‘2022 신산업 스타트업 테크엑스포’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주요 신산업 분야 우수 창업‧벤처기업 300여개사가 모여 성과를 공유하고 창업‧벤처기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자리다. 오는 18일까지 진행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신산업 분야 혁신기술을 보유한 창업‧벤처기업을 집중 육성하고자 2020년부터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사업을 통해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분야 346개사를 선발했다.
 
기업특성과 성장주기를 고려한 사업화 자금, 연구개발(R&D), 융자, 보증, 수출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해왔다.
 
그중 2020년 선발된 250개사는 지난해 약 1조원의 투자유치라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지놈앤컴퍼니, 뷰노, 삼영에스엔씨, 진시스템, 넥스트칩,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등 6개사가 코스닥 상장을 완료했다.
 
자율주행 고정밀 지도 제작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 스트리스는 카카오 모빌리티와 인수합병(M&A)에 성공하기도 했다.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사업 지원을 받은 기업 중 115개사는 333개 대·중견기업과 426건의 공동 R&D, 사업화, 납품 등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신산업 스타트업 테크엑스포 개회식에서는 세미파이브, 코클 등 각 분야 대표 우수기업 관계자와 기업육성의 공로가 큰 유공자 총 9명에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이 수여됐다.
 
특히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설계부터 패키징, 테스트까지 포괄하는 디자인 플랫폼 기업 세미파이브는 2019년 창업한 기업임에도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ARM, 삼성전자와 협업해 올해 1000억원 이상의 시리즈B 단계(시장성입증 후 사업확장단계)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다임러, 구글과 소리인식 기술을 공동 연구개발 중인 자율주행 분야 창업기업 코클도 독자적인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에서 사업영역을 확대 중이다.
 
중기부는 행사 첫날 부대행사로 ‘시스템반도체 전문인력 채용박람회’를 열었다. 서울대 시스템반도체 산업진흥센터와 함께 30여개 시스템반도체 분야 혁신기업과 150여명 이상의 관련 전공 대학생 등을 연결했다.
 
시스템반도체 전문인력 채용박람회는 지난 8월 조주현 중기부 차관이 시스템반도체 인력현황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그 후속 조치로 추진하는 행사다.
 
행사 기간 중에는 기업 성과전시와 더불어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각 분야별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사업의 주관기관들이 중심이 돼 학계‧산업계 전문가와 기업인, 투자자들이 모여 국내외 기술동향을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가질 수 있는 자리도 마련했다.
 
중기부는 지난 3일 2023년부터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을 포함한 첨단 미래기술 분야에서 5년간 1000개사 이상의 ‘초격차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초격차 스타트업이란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산업·신기술 분야에 과감하게 뛰어들어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혁신 스타트업을 말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정부의 지원을 마중물로 학계, 기업, 투자사 모두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국내 딥테크(고기술 기반 기업) 창업기업들이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초격차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