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특별고용지원업종·고용위기지역 재연장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2-11-09 0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에 연간 수주 밀리고 인력부족 심각

  • LNG선 수주잔고 쌓이지만 위기 여전

  • 울산 정치권 조선업지원책 연장 촉구

조선업계가 최근 수주 랠리에도 올해 연간 수주량에서 중국에 밀릴 것으로 보인다. 인력난까지 심화하고 있어 올해 연말로 종료되는 조선업과 관련 지역에 지정된 특별고용지원업종과 고용위기지역이 재연장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8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올해 1~10월 누적 1465만 CGT(표준선 환산톤수·75척)를 발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중국은 같은 기간 1581만 CGT(570척)를 발주해 세계 1위에 올라섰다. 국내 조선업계는 지난달 말 기준 수주 잔량도 3675만 CGT로 중국(4489만 CGT)보다 적은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조선업계가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위주로 수주고를 쌓아가고 있지만 전 세계 시장에서는 중국에 시장 지배력을 내주고 있는 셈이다. 실적 측면에서도 쉽사리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 3분기 1888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면서 흑자전환에 성공했지만 올해 1~3분기 누계실적으로는 4727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상반기 5696억원의 영업적자가 발생했다.

설상가상으로 밀려드는 일감을 소화해낼 인력도 부족하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2015년 12월 18만7652명이었던 조선업 피보험자는 2018년 8월 10만4972명으로 급감했다. 지난 4월 기준으로 이 수치는 9만8296명을 기록, 10만명선이 무너졌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국내 조선업 경쟁력 유지를 위해 향후 5년간 약 4만3000명의 전문인력이 추가로 투입돼야 한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현상을 두고 조선업계 안팎에서는 기업들이 수주 랠리를 이어가며 반등의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정작 바닥을 치고 올라갈 힘이 없는 상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자 현장에서는 특별고용지원업종·고용위기지역을 재차 연장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달 24일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는 울산 동구의 고용위기지역 재연장을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울산 동구청도 지난 3일 관계부처에 건의문을 보내 지역의 고용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조선업계가 수주를 늘려가면서 살아나고 있지만 수주 물량이 현장까지 도달하는 데 최소 1~2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조선업계가 바닥을 치고 올라갈 수 있도록 당분간 지원이 유지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앞서 2016년과 2018년 각각 시작된 특별고용지원업종·고용위기지역 지정은 조선업이 대규모 실업사태 없이 위기를 넘기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고용정보원은 지난 9월 발간한 ‘지역산업과 고용’을 통해 고용위기지역 지원이 조선업의 고용 위기 심화·확산을 방지하는 역할을 했다고 분석했다.

고용정보원 측은 “지역 고용지원 제도는 고용유지 지원, 재직자 직업훈련, 실업자 취업알선 등을 통해 추가적인 실업을 방지하고 고용회복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만일 지원이 없었다면 고용감소 폭은 훨씬 컸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현대중공업]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