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자체, 구름·출렁다리 건설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11-04 10: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 3월 순창 체계산 출렁다리, 올들어 진안 운일암반일암 구름다리·임실 옥정호 출렁다리 개통

  • 관광객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기대…환경파괴·재정악화·안전대책 등은 '그늘'

2021년 3월 개통한 길이 270m의 채계산 출렁다리[사진=순창군]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구름다리, 출렁다리 건설이 전북에서 붐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출렁·구름다리 건설은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환경파괴와 지자체의 재정악화는 곱씹어봐야 할 숙제로 꼽힌다.

4일 전북 시·군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이전까지 전북에는 단 두 곳의 구름다리만 존재했다.

1980년 완공된 70m 길이의 순창 강천산 구름다리, 1985년 설치된 50m의 대둔산 금강 구름다리다.

이후 지난 2015년 진안군이 정상 높이가 1002m인 구봉산의 4봉과 5봉을 잇는 100m 길이의 구름다리를 건설하면서 인근 지자체로 확산되고 있다.

정읍시가 2020년 12월 구절초 테마공원에 수면 위로부터 24m 높이, 길이 109m의 구철초 출렁다리를 설치했다.

이어 지난 2021년 3월 순창군이 전국 산에 설치된 출렁·구름다리 중 가장 긴 270m의 채계산 출렁다리를 개통한 데 이어, 올해 7월에는 진안군이 길이 220m 규모의 운일암반일암 구름다리를 설치했다.

임실군은 올해 10월 22일 옥정호 내 붕어섬을 연결하는 420m 길이의 옥정호 출렁다리를 전격 개통했다.

불과 7년 사이에 5개의 구름·출렁다리가 설치된 셈이다.
 

진안군 구봉산의 4봉과 5봉을 잇는 100m 길이의 구름다리[사진=진안군]

해당 지자체는 대규모 관광객을 유치하고, 이를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이미지 제고로 연계시키기 위해 구름·출렁다리 설치를 추진했다는 입장이다.

또한 실제로 외부에서 많은 관람객들이 찾아왔다고 설명하고 있다.

진안군의 경우 구봉산 구름다리 개통 이후 초기 등산객이 30배 이상 증가했고, 운일암반일암 구름다리에도 많은 관람객이 찾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옥정호 출렁다리를 개통한 임실군은 개장한 이후 주말 이틀 동안 7만여명의 관광객이 찾은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채계산 출렁다리도 인근 용궐산 하늘계단과 연계하는 코스로 각광을 받으며, 연간 5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는다고 순창군은 홍보하고 있다.
 

올해 7월 개통한 길이 220m 규모의 운일암반일암 구름다리[사진=진안군]

문제는 이같은 출렁·구름다리가 환경파괴 논란과 함께, 가뜩이나 부실한 지자체의 곳간 사정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구봉산 구름다리, 채계산 출렁다리, 운일암반일암 구름다리, 옥정호 출렁다리 모두 건설 초기부터 천혜의 자연환경을 파괴한다는 반발이 적잖게 제기된 바 있다.

여기에 출렁·구름다리 건설에 나선 전북 시·군의 재정자립도는 역대 최악인 상황이다.

총 82억원의 채계산 출렁다리 공사비 중 34억원만 국비 지원을 받은 순창군의 올해 재정자립도는 7.7%다. 

역시 총 사업비 46억5000만원이 투입된 운일암반일암 구름다리 건설에서 25억5000만원을 부담한 진안군의 재정자립도는 이보다 더 열악한 6.4%에 불과하다.

국비 등 110억원을 투자해 옥정호 출렁다리를 개통한 임실군의 재정자립도는 고작 8.3%, 구절초 출렁다리를 건설한 정읍시의 재정자립도는 9.4%다.
 

임실군 옥정호 내 붕어섬을 연결하는 420m 길이의 옥정호 출렁다리[사진=김한호 기자]

구름·출렁다리 개통 효과의 지속성 여부도 논란거리다.

개장 초기에 반짝 효과만 내다가 외면받을 것이라고 우려가 전문가들 사이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구름·출렁다리 개장 직후 1년간은 개장 이전보다 관광객이 늘지만, 점차 감소세를 보이다 7년이 지나면 오히려 개장 이전보다 관광객이 적어진다고 분석한 바 있다.

여기에 최근 일어난 이태원 참사에 따른 안전대책 여부는 출렁·구름다리 설치 및 운영에 있어 필수불가결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해 순창군 관계자는 “채계산 출렁다리는 관광도시 순창 건설은 물론, 농업인 소득 확대로 이어져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 있다는 평가가 많다”며 “앞으로 출렁다리의 효율적인 관리와 체계적인 홍보를 통해 순창군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