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웨이식' 김관영 전북도지사 인사, '의회와의 협치마저 허무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11-03 18: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북도의회,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에 강하게 반발…강력한 대응 천명

  • 김 지사 "경과보고서 미송부는 의견이 없는 것…성과로 말하겠다"

전북도의회는 3일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강력 비판하며, 향후 대응에 나설 것임을 표명했다.[사진=김한호 기자]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전북도의회의 반대에도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을 강행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의회는 강하게 반발하며 법적 대응, 행정사무감사·예산심의 거부 등을 거론하며 총력 대응할 뜻을 밝히면서, ‘김관영식(式) 인사 논란’의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김관영 지사는 3일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에 앞서 12명으로 구성된 도의회 인사청문회는 이달 2일 “서 후보자가 모든 면에서 적격성에 근접할만한 점을 찾기 어렵다”며 청문절차를 중단하고, 경과보고서 채택절차도 밟지 않기로 결정했다.

김 지사는 출입기자들과 가진 간담회를 통해 “서 사장이 개발공사가 역동적인 혁신을 추구해야 할 사명을 수행할 최적의 인물이라고 판단했다”며 “도민들에게 신뢰와 희망을 주는 기관으로 혁신하겠다. 성과로 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어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음에도 임명을 강행한 이유에 대해 “인사청문회는 오직 경과보고서로 말하게 돼 있다”며 “이틀 내에 경과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으면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고 (도의회와 체결한)협약서에 규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북도의회는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국주영은 의장을 비롯한 도의원들은 3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김 지사의 사장 임명 강행에 당혹감과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이번 도지사의 결정은 180만 전북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를 심각하게 경시한 커다란 과오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향후 도의회 차원의 총력 대응방안을 모색해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특히 “청문절차를 중단하고 경과보고서 채택하지 않은 것은 서 후보자가 공사에 대한 이해가 없는 데다, 자료제출까지 거부하며 검증을 무력화시키고 인사청문회를 경시하는 태도까지 보였다”고 비판했다.

나가아 도의회는 “개발공사 사장 임명 강행은 더이상 협치가 없다고 집행부에서 선언한 것과 마찬가지”라며 “앞으로 서 사장의 부동산 투기의혹에 대해 법적 대응을 강구하고, 의원과의 협의를 통해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의 거부 등 모든 대응방안을 논의하겠다”고 피력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3일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사진=전라북도]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을 둘러싼 김관영 지사와 전북도의회간 대립이 본격화됨에 따라 ‘마이웨이식’ 김관영 지사의 인사는 최대의 위기를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김 김지사는 지난 7월 1일 취임 이후 산하기관장, 도 정무직 자리에 비(非)전북 출신, 국회보좌관 출신을 줄줄이 기용하면서, 인사권을 자신의 정치적 외연확장을 위한 것을 활용한다는 안팎의 거센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여기에 그동안 협조를 해줬던 도의회마저 ‘협치는 없다’며 강력 반발하면서, 결국 도지사의 인사권이 전북발전을 발목잡는 도구로 변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일고 있다.

김명지 도의원(전주8)은 기자회견에서 “1시간여의 간격을 두고 지사가 출입기자에게 말한 내용, 그리고 도의회에서 기자에게 전달하는 내용이 너무 차이가 난다”며 “이게 도와 의회의 협치냐”고 반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