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서 보행자용 다리 붕괴 참사…축제 인파 130명 사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은미 기자
입력 2022-10-31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880년 개통 다리…현수교 지탱 케이블 끊어지며 무너져

  • 다리 위 몰린 인파 약 500명…177명 구조

31일(현지시간) 인도 구자라트주 모르비의 현수교 붕괴 현장에서 국가재난대응군(NDRF)과 경찰, 군인들이 구조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도 서부에서 30일(현지시각) 축제 인파가 몰린 보행자 전용 현수교가 무너져 최소 130명이 숨졌다고 NDTV 등 인도 매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저녁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州) 모르비 지역 마추강을 가로지르는 현수교가 붕괴해 다리 위에서 축제를 즐기던 사람들이 강으로 추락했다.

당시 다리 위에는 어린이를 포함해 500여명이 올라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일몰 직후 현수교를 지탱하던 케이블이 끊어지면서 수초 만에 다리가 무너졌고, 그 위에 있던 사람들이 그대로 강물에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 직후 사망자 수는 30여명으로 알려졌으나 익사한 시신 등이 수습되면서 희생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NDTV는 구조 당국을 인용해 이번 사고로 130명이 숨졌고 177명이 구조됐다고 보도했다.

현지 경찰 관계자는 "수색이 진행 중이라 사상자 수는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리 밑으로 떨어진 이들 중 일부는 헤엄쳐 나왔고, 일부는 케이블 등 다리 잔해를 붙잡고 강둑으로 기어 올라와 겨우 목숨을 건졌다.

사고가 난 다리는 길이 233m, 폭 1.25m의 보행자 전용으로 영국 식민지 시대인 1880년에 개통된 낡은 다리다. 7개월간의 보수공사를 거쳐 이달 26일에 재개장했으나 사고 발생 전날인 29일에도 다리가 심하게 흔들리는 모습이 포착됐다고 NDTV는 전했다.

​상당수 희생자는 어린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목격자는 현지 방송에 "어린이 여러 명이 강물에 빠져 휩쓸려 가는 것을 봤다"고 전했다.

인도에선 매년 10∼11월 디왈리, 차트 푸자 등 축제가 열리는데, 이 다리는 축제 기간 인파가 몰려드는 지역 관광 명소로 꼽힌다. 이번 인파도 디왈리 축제를 즐기기 위해 다리로 몰려든 것으로 알려졌다.

디왈리는 힌두교 최대 축제이자 인도의 가장 큰 명절로 올해는 지난 24일이었다. 힌두교도 대부분은 디왈리 시즌에 길게 휴가를 내고 고향을 찾거나 친지와 친구 등을 초대해 식사를 하고 폭죽을 터트린다.

인도 정부는 실종자 수색에 보트를 비롯해 해군 50명과 공군 30명을 투입하는 등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트위터를 통해 "모르비에서 발생한 비극 때문에 매우 애석하다"며 전력을 다해 구조 활동을 진행 중이며 필요한 모든 지원이 제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인도에서는 다리 등 기반시설 관리가 잘 안되는 탓에 관련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2016년에는 동부 대도시 콜카타의 고가도로가 붕괴해 26명이 사망하고 100명이 부상했다. 2011년에는 북동부 서벵골주 다르질링에서 약 30㎞ 떨어진 곳에서 축제 인파로 가득 찬 다리가 무너져 약 30명이 숨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