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성남 제일초 등교거부 예견된 일...경기교육감 무책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김민영 수습기자
입력 2022-10-17 1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태규 의원 "위험영향평가 미실시는 직무방기"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안전사고 우려로 등교거부에 나선 경기 성남 제일초 사태를 경기도교육청이 미리 막을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17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은 "이재정 전 경기도교육감이 사후교육환경평가서를 받고 대책을 강구했어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8월 제일초 학생 200여명은 등교거부 운동을 벌였다. 학교를 둘러싼 옹벽에 균열이 발생해 안전사고가 우려됐기 때문이다. 당시 제일초 학부모들은 2년 전인 2020년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시행한 학교 옆 주택 재개발 공사로 옹벽이 갈라지고 지반이 내려앉는 등 심각한 안전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의원이 경기도교육청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이 전 교육감은 LH에서 교육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재평가서(사후교육환경평가서)를 받지 않았다. 2017년 2월부터 시행한 교육환경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교육감은 예상 못한 교육환경 저해 우려가 생긴 사업에 대해서는 사후교육환경평가서 작성과 제출을 명령해야 한다.

경기도교육청은 재개발 사업이 법 시행 전이라 사후교육환경평가서가 필요하지 않았다고 이 의원실에 해명했다. 경기도교육청은 "해당 재개발 정비사업은 2017년 이전에 시작했고 사후교육환경평가는 2017년 2월부터 시행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이 의원이 확보한 제일초 관련 성남교육지원청·성남시청·LH 협의사항 자료를 보면 2018년 이후에도 제일초 인접 흙막이 공사 토지사용 승인 등 공사 관련 협의가 계속됐다. 그런데도 성남교육지원청은 별다른 조치를 내리지 않았다.

이 의원은 "시행령 제정 이전이라도 교육환경에 나쁜 영향이 생긴다면 보호의무를 이행했어야 했다"며 "학생 안전을 위해 적극행정에 나서야 함에도 위험영향평가를 하지 않는 등 직무를 내버려둔 점은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충분히 예상 가능했고 일이 이렇게 커지기 전에 막을 수 있었는데...어른들이 책임만 따지는 동안 이 불쌍한 아이들을 어찌합니까? 21세기 선진국 대한민국에서 어린 학생들의 인권을 이렇게 무시해도 되는건지요? 아직도 학생들이 안전하게 공부하기 위해 부모들이 목소리 높여야 합니까? 교육청은 누구를 위해 존재하나요?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