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돈곤 청양군수 "인구감소 지역소멸 위기 극복 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청양)허희만 기자
입력 2022-10-12 19: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임 100일 만에 공모예산 413억 확보…농촌 활성화 모델 선도

김돈곤 청양군수[사진=청양군]


김돈곤 청양군수가 민선 8기 취임 100일 만에 공모사업 유치 예산으로 413억 4900만원을 확보했다.

지방소멸대응기금 168억원, 칠갑호 수상관광 조성사업 98억원, 농촌공간정비사업 85억원 등 10개 사업이다.

12일 군에 따르면, 민선 7기 4년 동안 3600여억원의 공모예산을 끌어와 지역발전에 투자한 김 군수는 민선 8기에도 이 분야 국․도비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면서 민선 7기 사업의 연속성 확보와 신규 사업 추진동력을 쌓고 있다.

김 군수의 민선 8기 중심 공약은 인구 5만 자족도시 기반 조성이다. 대규모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 도 단위 이상 공공기관 유치, 사회적경제 기업 육성을 통해 외부 인구를 유입하면서 군민 정주 환경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이룰 계획이다.

특히 군이 심혈을 기울이는 분야는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다.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인구를 늘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인구감소 문제에 직면한 많은 지자체가 경쟁적으로 산단을 조성하는 상황에서 군은 민선 7기에 이미 산단 개발 방향 설정, 투자유치 논리 개발, 민간 사업자 선정, 주민의 사업 동의 등 사업의 근간이 되는 사안을 성공적으로 처리했다.

그 결과 수소 전문기업 3곳을 포함 유수의 국내기업 7곳과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군은 또 민선 8기 시작과 동시에 투자유치 전담팀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기업 유치 활동에 착수했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되고 기업이 선호하는 단지를 만들기 위해 산단 행복주택 건립, 프리미엄기숙사 건립, 기업지원센터 설치 등 각종 지원사업으로 경쟁력을 갖출 계획이다.

또한 먹거리 종합타운 완공, 안정적인 농업생산체계 구축, 농촌협약 등 대규모 사업을 통해 농업인이 행복한 지역 조성 계획을 수립했다.

군의 농정은 투트랙 시스템으로 추진되고 있다. 하나는 일정 규모 이상의 농가를 중심으로 한 ‘칠갑마루’ 브랜드 육성 전략이고 다른 하나는 중소 가족농 중심의 먹거리 종합계획(푸드플랜)이다. 그리고 이 두 시스템을 농산물 기준가격 보장제와 군수 품질 인증제로 뒷받침하고 있다.

또 안정 소득, 안전 공급, 안심 소비를 중심으로 한 3안(安) 감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어린이에서 어르신까지 통합돌봄 시스템 구축, 보건의료원 공공의료 기능 강화, 10개 읍면 통합돌봄센터 설치와 의료․시장형 순환버스 운행 등으로 사각지대 없는 복지 시스템을 갖춰 최고 수준의 농촌형 건강 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도 뚜렷하다.

민선 7기 초반 청양지역의 공공 의료서비스는 매우 취약했다. 보건의료원에 전문의가 없었고 의료 장비도 변변치 않았다.

군민들은 진료와 치료를 위해 외지 병원을 전전하느라 비용과 시간 부담이 컸다.

김 군수는 대대적인 환경 개선에 나서 전문의 5명을 채용하고 최신 장비 도입에 2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또한, 건강검진센터를 개소해서 65세 이상 노인층 대상의 무료 혈액 검진으로 질병 조기 발견과 치료 시스템을 확실하게 구축했고, 6대 암 무료 검진으로 암 검진율 또한 획기적으로 높였다.

지난해 암 검진율은 건강검진센터 구축 1년 만에 전국 최하위권에서 최상위권으로 눈부신 성장세를 보였다.

2020년 평가에서는 전국 250위, 충남 15위였지만, 2021년에는 전국 3위, 충남 1위를 차지했다.

민선 7기나 민선 8기나 김 군수의 변함없는 신조는 청양 발전과 군민 행복이다. 군수가 일방적으로 끌고 가는 시대가 아니라 함께 가는 시대라는 것이 김 군수의 지론이다.

김 군수는 “모든 경험과 비결을 다해 군민과의 약속을 지켜가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