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우스님 "국민과 함께 세상의 벗 되겠다"...취임 법회 봉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2-10-05 16: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37대 총무원장 진우스님 취임 법회...'종합불교센터' 설립

5일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제37대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 취임법회에서 진우스님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들께서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산중에 머무르지 않고 수행과 명상, 걷기 순례 등으로 국민과 함께 세상의 벗이 되겠습니다.”

조계종 신임 총무원장 진우스님이 취임사에서 국민들에게 다가가겠다고 강조했다.

조계종은 5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일대에서 정·관계 인사와 불자 등 약 1만명(조계종 추산)이 운집한 가운데 제37대 총무원장 진우스님 취임 법회를 개최했다.

진우스님은 취임사에서 “대한불교조계종은 한국불교 1700년 역사와 전통을 온전히 계승해 오고 있다. 유구한 세월 동안 밝혀 온 한국불교의 가치는 ‘요익중생(饒益衆生·중생을 이롭게 하다)’이었다”라며 “부처님께서 결코 깨달음에 머무르지 않으시고 평생을 길 위에서 전법을 하신 뜻은 뭇 생명의 요익과 안락, 그리고 평안과 평화를 위함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진우스님은 “조계종 제37대 총무원 집행부는 오직 부처님 법대로 살며 중생의 아픔을 보듬고 세상의 벗이 되어 불교중흥의 새 역사를 열어나갈 것임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진우스님은 ‘신뢰받는 불교’, ‘존중받는 불교’, ‘함께하는 불교’를 만들기 위해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불교는 마음의 평화를 지양하는 종교다. 중생들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 방법을 모든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것이 우리 불교의 존재 이유다”라고 짚었다.

존중 받는 불교 구현을 위해 불교 문화와 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대중들이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또한 대중에게 다가서기 위해서는 도심 지역에 현대적 사찰 기능과 함께 명상, 치유, 문화, 휴식 등 복합적인 기능을 갖춘 ‘종합불교센터’를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우스님은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문화재구역 입장료 문제를 풀기 위해 문화재보호법이 개정되었지만, 이를 실행에 옮기는 데에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면서 “국민적 불편함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되 국가 지정 문화재를 관리하고 있는 사찰의 기여에 대해 합리적인 지원방안을 정부와 정치권과 함께 지혜를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진우스님은 “경주 남산 마애 부처님을 일으켜 세워 드려야 한다. 아름다운 민족의 문화 자산을 천년이 넘도록 넘어진 채로 방치하는 것은 우리들의 부끄러움이자 직무유기이다”라며 “정치권과 정부 관계 부처, 문화재청 그리고 경상북도와 경주시에서 적극 나서 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1961년 강릉 출생인 그는 1978년 관응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98년 청하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받았다. 1999∼2012년 담양 용흥사 주지를 지냈고, 2012∼2014년 백양사 주지로 활동했다. 2019년부터 3년간 조계종 교육원장을 맡았다.

윤석열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진우스님께서 강조하신 불교중흥의 말씀은 불교가 그동안 실천해온 역사와 일맥상통한다“라며 “그 크신 자비행은 우리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 상식이 회복된 반듯한 나라를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