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시대 원효가 창건한 '삼막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2-10-1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명의 대사가 막을 치고 수도한 곳

  • 삼성산 정상에서 탁 트인 전망 일품

삼막사는 삼성산 정상부에 자리한 덕에 서해까지 조망할 수 있다. [사진=기수정 기자]

예술공원에서 2㎞가량 떨어진 곳 삼성산(三聖山) 자락에는 전통사찰 제9호인 삼막사가 자리하고 있다. 천천히 둘러보기 좋은 곳이다.

667년(신라 문무왕 17년) 승려 원효가 창건했다는 전통사찰 '삼막사'는 원효·의상·윤필 등 3명의 대사가 이곳에서 막(幕)을 치고 수도했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삼막사는 삼성산 정상부에 둥지를 튼 덕에 전망이 훌륭하다. 날이 좋을 때는 저 멀리 서해(인천 송도)까지 조망할 수 있다. 서해까지 조망할 수 있는 탁 트인 전망이 일품이다. 

멋들어진 풍광을 한눈에 담기 위해선 등반은 필수다. 현재 경내에는 신도들을 위한 전용 차량만 운행하기 때문에 사찰 입구 주차장에 차를 세운 후 걸어서 올라가야 한다. 삼막사까지 이어지는 길은 포장되어 있지만 경사가 가팔라 자전거 동호인들도 즐겨 찾는다. 

신라 문무왕 때부터 이어진 삼막사는 육관음전과 천불전, 명부전, 망해루, 요사채 등 수많은 문화유산을 품었다.

바위에 새겨진 커다란 상형문자 '삼귀자(三龜字)', 원효대사가 수행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원효굴', 암벽에 새겨진 '마애삼존불'을 보호하기 위해 지었다는 '칠성각'도 볼거리다. 
 

암벽에 새겨진 '마애삼존불'을 보호하기 위해 지었다는 '칠성각'. [사진=기수정 기자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