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7개 지자체, 국립해양박물관 유치 총력전...최적의 입지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영서 기자
입력 2022-09-27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45억원 국비 투입...전시관과 체험관, 연구시설, 교육관 들어서

전남도청 전경 [사진=전라남도 ]

1200억원 규모의 복합 해양문화시설인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전남지역 최종 대상지 결정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자체 간 유치전이 뜨겁다.
 
27일 전남도와 일선 지자체에 따르면 전남도 연안 일원에 들어설 국립해양박물관은 1245억원의 국비가 투입되며 부지 4만2500㎡, 지상 2층·지하 1층 규모로 연면적은 2만2464㎡다. 박물관에는 전시관과 체험관, 연구시설, 교육관 등이 들어선다.
 
부산과 충남, 경북은 이미 국립해양박물관이 운영 중이며 인천과 충북은 건립 중이다.
 
하지만 전남도는 해양박물관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도는 2019년 5월 해수부와 기재부, 국회를 방문해 지속적으로 전남지역에 국립해양박물관 건립을 건의했다.
 
2165개의 섬(전국의 64.5%), 해안선 6743㎢(전국의 45%), 갯벌 1054㎢(전국의 42%), 바다면적 2만6450㎢(전국의 37%)로 전남은 전국 최대 해양생태자원과 차별화된 해양역사·문화의 보고다. 하지만 도는 서남권에만 국가 차원의 보존관리 거점시설이 없다며 국립해양박물관 유치를 추진해 왔다.
 
이에 지난해 말 해양수산부는 박물관 건립 타당성 조사를 위한 입지선정을 전남도에 요청했으며, 2억원의 국비가 타당성 조사 용역비로 책정돼 박물관 건립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해양수산박물관 전남 건립이 가시화되자 유치전에 보성, 신안, 완도, 강진, 여수, 해남, 고흥 등 7개 시·군이 뛰어들었다.
 
여수시는 시의회에서 건립 후보지 확정하고, 다음 달 4일까지 전 시민 유치 지지 서명운동 전개하고 있다,
 
신안군은 전국 생산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청정 ‘신안천일염’은 세계 3대 천일염으로 손꼽히는 명품으로 자리 잡았다며, 국가중요어업 유산인 ‘흑산홍어잡이어업’, ‘신안천일염업’, ‘신안갯벌낙지맨손어업’은 소중한 어업문화 유산으로 보전·관리 중이다.
 
보성군은 남해안 남중권 중심부에 있어 연안 시·군의 다양한 해양수산자원을 품을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꼽히고 있다면서 전국 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벌교꼬막은 수산물지리적표시 제1호로 등록돼 있으며, 뻘배 어업은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관리돼 오고 있다며 유치 활동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해남군은 목포, 영암, 진도,완도, 강진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로서 접근성이 뛰어나며, ‘땅끝’의 상징성으로 우리나라 해양문화를 대표하는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유사 전시시설이 없어 땅끝해남의 우수한 해양문화를 알릴 기회가 없다면서 전남도 내 지자체 간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준비된 해남군이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에 최적지임을 강하게 내세우고 있다.
 
완도군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해양바이오 공동 협력연구소, 해양헬스케어 유효성 실증 센터, 해조류 활성소재 인증 생산시설 등 최첨단 해양바이오 산업 조성과 함께 국립해양박물관 유치로 해양산업의 메카를 현실화하겠다는 전략으로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고흥군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고흥~제주 간 여객선, 나로우주센터가 위치해 있는 곳으로 경상남도, 전남 동·서부를 잇는 최고의 교통 요충지로 박물관 유치에 손색이 없는 곳을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한 해양수산박물관 건립이 가능하다는 지역적 강점을 살려 해양수산박물관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강진군은 현재까지 유치전에 뛰어들지 않고 있다.
 
도는 이들 지자체에 다음 달 17일까지 건립대상지 제안서를 작성 제출토록 했다. 도는 지난 2일 1,2차 평가기준 선정위원회 개최하고 평가 기준을 마련했다. 또 다음 달 중으로 대상지 선정위원회 평가를 거춰 최종 대상지를 선정해 해수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도는 유치 대상지 선정과 관련 지역 유력 인사의 입김 등 잡음을 없애기 위해 박물관 건립대상지 선정 용역을 광주전남연구원과 조선대 산학협력단에 위임하고 선정위원 구성과 평가 기준 등 객관성 확보에 나섰다.
 
도 관계자는 "전문가 200명을 선정하는데 도는 관여하지 않는다. 광주전남연구원이 광주전남 30%,  다른 지역 70%로 전문가 그룹으로 한다고 해서 객관성 차원에 광주전남 전문가는 배제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용역업체에 전했다"며 "지역 전문가들이 포함되면 로비의 대상이 될 수 있고 오해도 살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박물관 건립은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 선정과 심의가 마무리되면 내년부터 2026년까지 추진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