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더 어두워진 韓 경제...ADB, 내년 한국 경제 성장률 2.3%로 하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2-09-21 14: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한국 성장률은 2.6%...기존 전망 유지

'킹달러'(달러화 초강세)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물가 걱정도 한층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개발은행(ADB)이 내년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을 2.3%로 전망했다. 지난 7월 제시한 2.6%보다 0.3%포인트 하향 조정한 것이다.

ADB는 21일 이런 내용이 담긴 '2022년 아시아 경제전망 수정'을 발표했다. ADB는 통상 매년 네 차례에 걸쳐 아시아 역내 경제 전망을 발표한다. 4월에 연간 전망을 하고, 7월 보충 전망, 9월 수정 전망, 12월 보충 전망으로 조정하는 방식이다.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우리 정부 전망치(2.5%)보다 낮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2.2%), 국제통화기금(IMF·2.1%), 한국은행(2.1%)보다는 높은 수치다. ADB는 지난 7월 보충 전망 이후 두 달 만에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를 내려 잡은 것이다.

다만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치는 2.6%로 기존 전망을 유지했다. 지난 2분기 성장률(0.7%)이 민간 소비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간 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아시아 개도국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아시아 개발도상국(개도국)에 대한 올해 경제성장률은 4.6%에서 4.3%로, 내년 경제성장률은 5.2%에서 4.9%로 하향 조정했다. ADB는 "아시아 경제가 코로나19 상황 완화 등에 따라 소비와 고용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면서도 "부정적 요인이 병존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주요 리스크로는 미국·유럽연합(EU) 등 강한 통화 긴축 정책,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과 파급 효과, 스리랑카 등 일부 국가의 부채 취약성 등을 꼽았다. 특히 중국 경기 침체가 기대치 대비 심각해 아시아 경제를 짓누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ADB는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4.0%에서 3.3%로 낮춰 잡았다. 반면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개도국 성장률 전망치는 5.3%로 집계됐다. 최근 30년간 기타 아시아 국가의 성장 경로가 중국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된 건 올해가 처음이다.

아시아 개도국의 올해 물가상승률은 에너지·식품 가격 상승 영향으로 지난 7월 전망(4.2%)에 비해 0.3%포인트 올려 4.5%로 전망했다. 내년 물가상승률은 기존보다 0.5%포인트 오른 4.0%로 전망했다. ADB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올해 물가 상승률 4.5%, 내년 3.0% 전망
올해 한국 물가 상승률은 4.5%로 전망했다. 지난 7월 전망치와 동일한 수준이다. 이는 OECD와 한국은행(5.2%), 정부(4.7%)보다는 낮지만 IMF(4.0%)보다는 높은 수치다.

내년 물가 상승률은 3.0%로 기존 전망을 유지했다. 지난 7월 전망 당시 물가 상승률 전망치가 이미 1%포인트 넘게 상향 조정된 만큼 기존 전망을 유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아시아 물가 상승률은 4.5%, 내년은 4.0%로 각각 올려 잡았다. ADB는 "최근 에너지·식품 가격 상승으로 아시아 개발도상국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