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디지털시대 데이터는 가장 중요한 자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우 기자
입력 2022-09-18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거래소, KRX 금융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상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뒷줄 가운데)과 경진대회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지난 16일 서울사옥에서 ‘제1회 KRX 금융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데이터 분야에 대한 거래소 최초의 경진대회이며 자본시장 데이터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기반한 다양한 콘텐츠와 비즈니스 아이디어 발굴을 목표로 진행됐다.
 
지난 6월부터 70개 팀이 경합을 벌여 예선심사를 통과한 10개 팀에 대해 보고서 개념증명(PoC)에 대한 서류심사와 각 팀별 발표 평가 등을 통해 수상작이 선정됐다.
 
경진대회 수상팀에는 한국거래소 이사장 표창과 함께 △최우수상 1개 팀 1000만원 △우수상 2개 팀 각 300만원 △장려상 2개 팀 각 200만원 등 상금이 수여됐다. 최우수상 입상자에 대해서는 향후 5년간 한국거래소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우대조치 등 특전을 제공한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시상식에서 축사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 데이터는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야 할 때”라며 “이번 데이터 경진대회는 흙 속의 진주를 찾아내어 제대로 꿰어내는 첫 시도였다”고 말했다.
 
한국거래소는 실시간 시세정보(국내외 약 470개 고객사), API 시세정보(핀테크 스타트업 대상) 등 다양한 시장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외 일반 투자자의 정보 접근성 제고를 위해 시장정보포털 ‘정보데이터시스템’도 운영 중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향후 다양한 투자정보에 대한 조회·분석이 가능한 이용자 중심의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로 진화하기 위해 데이터 수집, 콘텐츠 개발 등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라며 “관련 서비스의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 등을 위한 창구로서 데이터 경진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한국 자본시장 대표 데이터 경진대회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