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6년 만에 총파업…시중은행 소극-국책은행 적극 '온도 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9-16 11: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파업 3만명 참여"

시중은행과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 노조를 포함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일대에서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금융노조의 파업은 2016년 9월 이후 6년 만에 처음이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점포 폐쇄 중단과 적정인력 유지 등 금융공공성 회복을 요구하며 6년 만에 총파업에 돌입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노조는 16일 오전 9시부터 서울 광화문 세종대로 사거리에 집결해 윤석열 대통령의 집무실이 있는 용산 삼각지까지 대규모 집회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코리아나호텔 앞에서 진행된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공공기관을 민영화하고 노동개악을 추진하는 윤석열 정권과 점포와 고용을 줄이고 주주배당에 목숨을 건 금융사용자들에 맞서 금융의 공공성을 사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총파업 집회·행진에는 주최 측 추산 3만명의 조합원이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예상됐던 2만명보다 더 많은 인원이 현장에 집결했다는 것이 주최 측 설명이다. 금융노조는 앞서 지난달 19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93.4%의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노사는 지난 14일 최종 교섭에 나섰으나 결국 결렬됐다. 

올해 임금인상률 요구안을 보면 노조 측은 기존 6.1%에서 한국은행이 발표한 연간 물가상승률 전망치인 5.2%로 낮춰 제시했다. 사측은 파업을 하지 않는다는 전제조건을 달아 기존 1.4%를 2.4%로 높이고 실무자 간 추가적인 논의를 제안했다. 또 다른 현안인 근로시간 단축의 경우 노조 측은 임금삭감 없는 주 4.5일(36시간)제를 한정된 직원에 한해 1년간 시범 실시하되 구체적인 사항은 지부 노사가 정하자고 내걸었지만 사측은 수용 거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태다.

다만 이번 파업은 참여 주체별로 다소 온도차가 있다. 규모가 큰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예상 참여율은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5대 은행 가운데 두 곳인 NH농협은행과 우리은행은 일부 간부 외에 파업 불참을 선언하기도 했다. 반면 국책은행 등 금융공기업들의 경우 이번 파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당장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IBK기업은행 등 국책은행들은 현 정부 공약으로 제시된 지방이전 문제뿐 아니라 정부가 지난 7월 발표한 '새 정부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혁신안은 정원 감축, 경비·업무추진비 예산 삭감, 불필요 자산 매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부산 이전으로 내부 갈등이 극으로 치닫고 있는 산업은행의 경우 직원들의 파업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총 직원이 3200명인 KDB산업은행은 절반 수준인 1600명이 동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은행 노조 역시 이날 오전 집계된 참석 인원은 5000명 이상으로 추산됐다. 수출입은행의 경우 노조원 자율 참석으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