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자회사 부당 지원' 의혹에...쿠팡 "참여연대 허위사실 주장" 반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라다 기자
입력 2022-08-30 17: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쿠팡]

쿠팡이 자체 브랜드(PB) 자회사인 CPLB에게 낮은 수수료로 부당 지원한다는 참여연대 주장과 관련해 "허위사실 유포"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갈등의 발단은 30일 참여연대가 자회사 부당 지원을 이유로 쿠팡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면서다. 참여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은 입점 사업자에 대해 배송비 명목 수수료 3%, 판매 상품 종류에 따른 기본 수수료 4∼10.8%를 부과한다"며 "광고비, 판매자 서비스 이용료 등까지 더하면 실질 수수료는 31.2다. 반면 자회사인 CPLB에게만 2.55%의 낮은 수수료를 받아 부당지원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쿠팡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쿠팡에 직접 상품을 파는 직매입 판매자들에게는 중개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며 "다른 대다수 업체들과 같이 CPLB는 쿠팡에 직접 상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중개 수수료를 내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참여연대가 거래방식을 잘못 이해하고 허위 주장을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또 쿠팡은 참여연대가 근거로 내세우고 있는 수수료 2.55%는 CPLB가 지출한 '외주용역 대금'이라고 해명했다. 쿠팡 측은 "감사보고서상 용역비를 판매수수료로 바꿔 CPLB가 특혜를 받고 있는 것처럼 참여연대가 허위 주장을 하고 있다"며 "감사보고서 관련 주석을 보면 '아웃소싱 서비스 계약에 따라 용역비가 발생하고 있다'고 부연 설명까지 제공하고 있는데, 참여연대는 이 용역비를 수수료로 둔갑시키고 이를 CPLB의 지난해 수익으로 나누어 '수수료율'이란 개념까지 만들어 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쿠팡은 참여연대가 주장한 실질수수료도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쿠팡 측은 "참여연대가 31.2%에 이른다고 주장하는 실질수수료는 쿠팡 전체 거래 중 0.9%에 불과한 극히 예외적 형태의 '특약매입'에 한정된 것"이라며 "특약매입이 일반적인 중개거래와 다르다는 점은 유통업계에서 잘 알려져 있는데, 참여연대는 쿠팡 전체 거래 중 0.9%에 불과한 '특약매입 수수료'를 모든 판매자한테 적용되는 수수료인 것처럼 허위 주장하고 있다.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