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시 대만 방문 후폭풍] 중국의 대만 보복은 장기화, 점진적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배인선 특파원
입력 2022-08-03 0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환구시보 "장기적, 단호하고, 점진적 종합세트식 대응"

  • "대만해협 통제력 강화 예고"

  • 中외교부·전인대·정협·국방부 일제히 규탄 성명

  • 美 대사 심야 긴급초치해 항의하기도

·

중국의 반복적인 경고와 반대에도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이 2일 밤 대만을 방문했다. [사진=AP연합뉴스]

중국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응해 여러 곳에서 군사 훈련과 함께 대만산 식품 수입을 중단하는 등 보복 조치로 대만에 제재를 가하고 있다. 중국의 대만에 대한 반격이 장기적·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중국 관영매체가 경고했다. 

중국 환구시보는 2일 밤 펠로시 의장이 대만에 도착하자마자 웹사이트에 게재한 온라인 사평에서 "중국의 반격은 일회성에 그치지 않는다”며 “장기적으로 단호하고 점진적인 '종합세트식(组合)' 행동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사평은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을 “어리석고 무모하고 위험한 도발 행위”라며 “이는 대만에 위험과 긴장 외에 아무 장점도 가져오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중국이 국가 핵심 이익 수호를 위해 취하는 그 어떤 반격 조치도 모두 정당하고 필요하다"며 "보복의 형식보다 보복의 효과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당장 중국 인민해방군은 대만해협 인근에서 무력 행동을 강화했다. 2일 저녁부터 대만섬 주변에서 일련의 연합 군사행동을 전개해 장거리 화력 실탄사격을 진행하고, 4일부터 7일까지 대만을 사방에서 포위하는 형태의 군사훈련과 실탄사격을 예고한 게 대표적이다. 

사평은 '해협중간선'을 실질적으로 무너뜨리는 것부터 인민해방군의 대만 남서부 공역(空域) 순찰 비행 상시화와 대만섬 일주 비행, 더 나아가 대만해협이 국제수역이 아님을 강조하는 것까지 최근 미국과 대만이 도발할 때마다 중국의 반격은 대만해협의 실질적 장악력을 강화하는 결과로 이어졌다며 이번에도 예외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평은 "미국 등 외부 세력이 대만 민진당과 결탁해 도발할 때마다 중국은 완전 통일에 더 속도를 낼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홍콩 명보는 3일 진짜 위험은 펠로시 의장이 대만을 떠난 후에 나타날 것으로 관측했다. 이 신문은 이름을 밝히지 않은 대만 국제문제 전문가를 인용해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으로 중국이 미국과 직접 충돌할 가능성은 미미하다며 대신 대만과 군사적 마찰 혹은 이후에 다른 형식으로 중국이 대만에 ‘추후 보복’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대만 친중 매체인 중국시보는 2일 펠로시 의장의 방문에 따른 위기가 1996년 3차 대만해협 위기와 맞먹을 것으로 인지한 대만 정부가 방문 요청을 철회하려 했지만 펠로시 의장이 “지금보다 더 적절한 시기는 절대 없다”면서 추진해 결국 이뤄졌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중국의 반복적인 경고와 반대에도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은 2일 밤 대만을 방문했다. 이에 중국 외교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 중국공산당 대만업무판공실, 전국정협외사의원회, 국방부 등은 각각 "중국은 단호히 반대하며 엄정히 규탄한다"는 성명을 냈다.

또 중국 외교부는 이날 심야에 니컬러스 번스 주중 미국대사를 긴급 초치해 낸시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해 항의했다. 셰펑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이 자리에서 "펠로시 의장이 온 세상이 비난할 일을 저지르고 고의로 불장난을 도발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과 3대 중·미 공동성명 규정을 심각하게 위반했다"고 비판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은 3일 보도했다. 

한편 대만 연합보에 따르면 펠로시 의장은 타이베이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1박한 후 3일 아침 일찍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위탁생산) 업체인 TSMC와 화상회의를 한 뒤 오전 9시(현지시간) 입법원(국회)을 방문하고 이어 오전 10시쯤 차이잉원(蔡英文) 총통과 면담한 뒤 오찬을 할 예정이다. 로이터는 펠로시 의장이 이날 인권운동가들을 만나고 오후 5시쯤 대만을 떠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