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반도체 협력하는 미·일..."대만 유사시 반도체 공급망 위한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2-07-31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이 대만에 경제·군사적 보복 가할 우려서 비롯됐다는 분석

지난 29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진행된 미·일 경제 협력 회의 직후 관계자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경제산업상,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과 일본 간 반도체 개발 협력이 대만 유사시 반도체 공급망 확보를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잇따라 나왔다.

31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미·일 간 이번 반도체 합의는 대만 유사시 상황에 대비하려는 의도가 반영된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아사히신문도 이번 합의가 반도체 생산에서 대만 의존도를 낮추려는 성격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2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미국과 일본 정부는 중국과 러시아 견제를 포함한 경제 안보 현안을 다루기 위한 외교·상무 장관이 참여하는 '2+2 경제 대화'를 발족했다. 이번 2+2 회의에 미국 측에서는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이 참석했으며 일본 측에서는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 하기우다 고이치 경제산업상이 참석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에서 "양국은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를 포함한 혁신적 방식으로 인도·태평양 지역 발전과 번영을 증진할 것"이라며 "양국은 기술 발전을 위한 공동 연구와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반도체와 배터리, 필수 광물 등을 포함한 전략 부문에서 공급망 유연성을 강화할 것"이라며 "같은 생각을 가진 나라들과 협업을 이끌기 위해 강력한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양국은 특히 차세대 반도체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R&D)센터 건립에 합의했다고 하기우다 고이치 경제산업상이 밝혔다. 이 시설은 올해 출범한 일본 반도체 연구기관이 운영할 예정이며 미국 국립 반도체 기술센터 장비와 인재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일본 닛케이는 양국이 올해 말까지 2나노 반도체 칩을 연구하기 위해 일본에 연구개발센터를 건립할 것이라고 전했다. 연구개발센터는 2025년부터 칩 생산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개발센터 프로젝트에는 △일본 국립산업기술종합연구소 △리켄 국립연구소 △도쿄대 등이 참여한다. 

이를 두고 일본 언론은 반도체업계 선두인 대만을 둘러싸고 지정학적 불안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과 일본이 안전한 칩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분석했다. 대만은 스마트폰과 같은 장치에 사용되는 10나노 미만 반도체에 대한 세계 생산능력 중 90%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대만과 중국 사이에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일각에서는 유사시 중국이 대만에 경제·군사적 행동을 가할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닛케이는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세계 식량 공급망에 혼란을 일으킨 것을 보면서 일본과 미국은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면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매체는 "(이번 합의는) 미·중 대립을 배경으로 전략 물자를 중국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는 공급망 체제 만들기를 목표로 한다. 반도체 공급을 둘러싼 이번 합의는 대만 유사시에 대비하려는 의도"라고 전했다. 

앞서 아사히신문도 "대만이 10나노 이하 반도체 대부분을 생산하는데 중국이 대만을 배신자로 보는 상황이 발생하면 반도체 공급에 안정성이 우려된다"며 이번 합의가 대만 유사시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는 취지로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