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인기에 500살 나무 '천연기념물' 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미 기자
입력 2022-07-25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인기리 방영 중인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8회에 등장한 ‘소덕동 팽나무’로 소개된 경남 창원시 북부리 팽나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될지 주목된다. [사진=창원시]

자폐 스펙트럼 변호사의 성장 이야기를 다룬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등장한 ‘소덕동 팽나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될지 주목된다.
 
문화재청은 25일 “최근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8회에 등장한 창원 북부리 팽나무의 문화재적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천연기념물 지정조사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팽나무의 수령은 약 500살로 추정된다. 높이는 16m, 나무 둘레는 6.8m로, 성인 4~5명이 안아야 될 정도의 크기다. 나무의 가지와 잎이 달린 최대 폭을 일컫는 수관폭은 27m 정도로, 같은 종류의 팽나무 중에서도 비교적 크고 오래된 나무에 속한다.
 
이 팽나무는 지난 20일 방송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가상의 지명인 소덕동에 위치해 있어 ‘소덕동 팽나무’로 불린다. 극 중에서 소덕동 팽나무는 마을 개발과 얽혀 없어질 위기에 놓였다가 영우(배우 박은빈 분)의 활약으로 막판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팽나무는 우리나라 전국에 분포하며 중남부지방에 주로 사는 장수목으로, 마을의 대표적인 당산나무 중 하나다. 현재 천연기념물 노거수로 지정된 팽나무는 예천 금남리 황목근(팽나무)과 고창 수동리 팽나무 등 단 2건 뿐이다.
 
팽나무는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마을의 당산나무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현재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노거수(老巨樹·오래되고 큰 나무) 가운데 팽나무는 경북 예천 금남리 황목근(팽나무), 전북 고창 수동리 팽나무 등 두 건이다.
 
문화재청은 조만간 천연기념물분과 문화재위원 등과 함께 이 나무의 역사와 생육상태 등 문화재적 가치를 현장 조사할 예정이다. 이어 마을 주민·지자체와 함께 천연기념물 지정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지정 예고 기간 등을 고려하면 이르면 2∼3달 안에 천연기념물 여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