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선거, 진보·보수 성향 각각 7곳씩 우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2-06-01 2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수치는 조희연 교육감 후보[사진=연합뉴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 17개 지역 중 진보·보수 성향의 시도교육감이 각각 7곳씩 우세하고, 3곳이 경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 3사(KBS·MBC·SBS)가 1일 오후 7시30분 투표 종료 직후 발표한 출구조사에 따르면 서울에서는 현 교육감인 진보 성향의 조희연 후보가 38.6%를 얻어 단일화에 실패한 보수 성향 조전혁 후보(26.3%)를 누르고 3선에 성공할 것으로 예측됐다.

광주와 세종에서는 각각 진보 성향의 이정선 후보와 최교진 후보가 10%포인트 이상 표 차를 벌린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 역시 진보 성향의 노옥희 후보가, 충남도 진보 성향의 김지철 후보가 가장 앞설 것으로 조사됐다.

전북은 서거석·천호성 후보가, 전남의 경우 김대중·장석웅 후보가 경합하고 있지만 모두 진보 성향 후보들이다.

이에 비해 현직 이재정 교육감이 불출마한 경기지역의 경우 보수 단일후보인 임태희 후보(54.3%)가 진보 단일후보인 성기선 후보(45.7%)를 앞설 것으로 조사됐다.

강원은 보수 성향의 신경호 후보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주는 보수 성향의 김광수 후보가 현직인 진보 성향 이석문 후보를, 충북도 역시 보수 성향 윤건영 후보가 현직인 김병우 후보를 앞서고 있다.

대구와 경북 역시 보수 성향의 강은희 후보와 임종식 후보가 우세한 것으로 예측됐다.

대전에서는 중도·보수로 분류되는 설동호 후보가 가장 앞서고 있다.

진보·보수가 경합하는 지역은 부산·인천·경남 등 모두 3곳이다.

부산은 보수 성향의 하윤수 후보가 진보 성향의 현 교육감인 김석준 후보를 근소하게 앞설 것으로 조사됐다.

인천은 진보 성향의 현직 도성훈 후보가, 경남 역시 진보 성향의 현직 박종훈 후보가 보수 성향 후보들에 근소하게 앞선 채 박빙 판세를 형성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