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마감] 국채 수익률 하락 등 영향…다우 5일 연속 상승 마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2-05-27 0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뉴욕증시는 26일(이하 현지시간) 국채 수익률 하락과 미국 소비에 대한 우려 해소 등 영향에 상승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16.91포인트(1.61%) 오른 32637.19를 기록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79.11포인트(1.99%) 뛴 4057.84로 장을 마감했다. 스냅 등의 급락으로 크게 하락했던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도 전장보다 305.91포인트(2.68%) 상승한 11740.65로 장을 마쳤다. 

이날 상승으로 최근 이어진 장기 주간 하락의 흐름이 깨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다우 지수는 지난 8주 동안 하락했으며, S&P500과 나스닥은 7주 연속 떨어지면서 시장의 분위기는 침체됐었다.

CNBC는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이 이제 정점을 찍고 차츰 둔화할 것으로 희망하는 가운데, 최근의 급락으로 주가가 매력적인 수준으로 내려왔다고 판단한 듯보인다"고 지적했다. 다우지수와 S&P500지수는 이번주 각각 4.4%, 4% 올랐다. 나스닥도 3.4% 상승했다. 특히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과 함께 크게 올랐던 미국 국채수익률이 다소 하락세를 보인 것도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국채 금리 하락은 향후 기업들이 져야 하는 비용 부담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LPL 파이낸셜의 퀸시 크로스비 수석 주식전략가는 ″과매도 흐름에 따른 반등은 이미 예상된 바 있었지만, 오늘 시장의 반등은 미국 소비와 경기침체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지나쳤다는 인식이 퍼졌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확실히 이번 주 발표된 데이터는 경제 둔화를 반영하며, 연준은 향후 2개월 동안 각각 0.5%포인트(p) 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그러나 미국 경제의 70%를 차지하는 소비에 대한 최근의 우려는 과장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시장의 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예상을 웃돈 소매 기업들의 실적이다. 미국 백화점 메이시스가 시장의 예상치를 웃도는 분기 순익과 매출을 발표하고 조정 순이익 전망치를 상향하자 주가는 무려 19% 이상 상승했다. 특히 할인매장 업체 달러트리와 달러제너랄의 주가가 각각 21%, 13% 이상 상승하며 시장의 상승 분위기를 이끌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최근 랠리는 기술적 반등일 뿐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호라이즌 인베스트먼츠의 재커리 힐 포트폴리오 전략 책임자는 인플레이션에서 성장으로 당장 관심을 옮기는 것은 이르다고 지적했다. 힐은 이번 주 주식 시장의 랠리가 전체 추세의 변화가 아닌 기술적인 상승이라고 평가했다. 금융 환경 등에서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이번 상승은 짧게 끝날 것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이날 발표된 경제 지표는 혼조세를 보였다. 미국의 올해 1분기(1~3월) 미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잠정치는 앞서 발표된 속보치와 전문가들의 예상치보다 부진한 탓이다. 미국 상무부는 계절 조정 기준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기 대비 연율 1.5%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앞서 발표된 속보치인 1.4% 감소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인 1.3% 감소보다 더 낮은 수준이다.

이날 뉴욕유가는 투자자들이 유럽연합(EU)의 러시아산 원유 금수 조치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상승했다. 26일 뉴욕상업거래소에서 7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3.76달러(3.41%) 오른 배럴당 114.09달러를 기록했다. 이날 유가 상승률은 지난 13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WTI 근월물 가격은 16일 이후 10일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석유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유럽에서의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 조치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어 공급 부족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EU는 러시아 석유 단계적 수입 금지를 포함한 6차 제재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러시아 석유 의존도가 높은 회원국들의 반대가 심하다. 한편 다음달 2일 예정된 석유수출국회의(OPEC)회원국과 러시아 등 비OPEC 산유국들로 이뤄진 OPEC 플러스(+) 회의에서는 기존 증산 규모가 유지될 것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