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리커창 '경제 위기' 경고에...보조금 살포하는 선전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배인선 특파원
입력 2022-05-26 16: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스마트폰, PC, 자동차, 가전제품 등 구매 보조금

  • 가전제품 판매가 15%…1인당 최고 2000위안

  • 전기차 1대당 최고 1만 위안 지원

중국의 한 스마트폰 매장에서 손님이 제품을 고르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중국 광둥성 선전시가 소비 촉진을 위해 대대적인 보조금 지원책을 내놓았다. 스마트폰부터 주방가전, PC, 에어컨, 자동차, 여객버스 등이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됐다.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전날 중국 경제 위기를 경고하자마자 나온 움직임이다. 

선전시는 26일 소비의 지속적인 회복 촉진을 위한 조치 30개를 쏟아냈다고 중국 매일경제신문 등 현지 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대부분이 보조금 지급으로 소비를 진작시키는 조치였다. △신에너지차 구매시 1대당 최고 1만 위안(약 180만원) 보조금 지급 △ 전기 관광버스 구매 시 최고 1대당 5만 위안 보조금 △ 스마트폰·PC(태블릿PC포함)·이어폰·스마트가전·웨어러블 기기·드론·스마트 가정용로봇 등 IT 전자제품 구매 시 1인당 최고 2000위안 한도 내에서 판매가의 15% 보조금 지원 △에어컨·텔레비전·냉장고·세탁기·주방용 가전·소형가전 등 가전제품 구매 시 1인당 최고 2000위안 한도 내에서 판매가의 15% 보조금 지원 등이다. 이번 보조금 정책은 이달부터 8월까지 넉달간 진행된다. 

이는 최근 '제로 코로나' 정책 기조 속 중국 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빠지자 지방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보조금을 살포해 소비 살리기에 나선 것이다. 선전을 시작으로 다른 도시들도 잇달아 보조금을 내놓고 내수 활성화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시장조사업체 IDC의 왕시 중국연구 경리는 매일경제신문을 통해 "소비전자제품, 특히 스마트폰 시장이 최근 침체된 이유는 소비 수요와 심리가 모두 취약하기 때문"이라며 "이를 위해 수요를 진작할 수 있는 자극이 필요하며, 선전시의 15% 보조금 지원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진단했다.

최근 중국 경제는 도시 봉쇄 같은 강도 높은 방역으로 내수가 직격탄을 입었다. 지난 4월 중국 소매판매는 전년 동비 11.1% 감소했다. 전달(-3.5%)은 물론, 예상치(-6%)를 크게 밑돌았다. 코로나19 초창기 후베이성 우한 사태 때인 2020년 3월 -15.8% 이후 최대 낙폭이다.

특히 4월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은 1769만대로 작년 같은 달보다 34.4% 감소했다고 25일 중국 공업정보화부 산하 기관인 중국정보통신연구원(CAICT)은 집계했다. 중국의 월간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율은 지난 1월 이후 4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 중이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다. 전국승용차연석회의에 따르면 올 4월 전국 승용차 판매량이 106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6% 줄었다. 특히 '자동차 도시' 상하이는 봉쇄령 여파로 4월 판매량이 '제로(0)'였다.

중국 경제 침체 우려가 커지자 전날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는 갑작스레 각 지방정부 책임자와 전국 경제 안정회의를 화상으로 열고 경제 위기감을 드러냈다. 리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2020년 코로나19가 초기 발발했을 때보다 상황이 더 나빠졌다"면서 "2분기 합리적인 성장률을 확보하기 위해 총력전을 벌어야 한다"고 지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