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 "북핵 대비 한·미연합훈련 확대 협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5-21 18: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 재가동 협의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한·미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미 양국은 북한이 개발 중인 전술 핵무기에 대응해 연합훈련 확대를 논의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진화하는 위협을 고려해 양 정상은 한반도와 그 주변에서의 연합 연습 및 훈련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하기 위한 협의를 개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성명은 "양 정상은 연합방위태세 제고를 통해 억제를 보다 강화할 것을 약속하고 조건에 기초한 전작권 전환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또 "북한의 안정에 반하는 행위에 직면해 필요 시 미군의 전략 자산을 시의적절하고 조율된 방식으로 전개하는 데 대한 미국의 공약과 이런 조치들의 확대와 억제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또는 추가적 조치들을 식별해 나가기로 하는 공약을 함께 재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 일환으로 양 정상은 빠른 시일 내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재가동하기로 협의했다. EDSCG는 2018년 이후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윤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에서는 "과거 확장 억제라고 하면 핵우산만 얘기되는 것으로 생각해 왔는데 전투기라든지 미사일을 포함한 다양한 전략자산의 적시 전개에 관해서도 저희가 논의를 했다"며 "앞으로도 양국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간 구체적인 협의를 계속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핵 공격에 대비한 양국의 연합훈련 역시 다양한 방식으로 필요하지 않느냐 하는 논의도 있었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