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관, 직구 악용해 태국쌀 밀반입한 요식업자들 적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05-17 11: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태국산 자스민쌀 1억2000만원 상당 적발

서울본부세관이 적발한 해외 직접구매로 밀반입한 태국산쌀 [사진=서울본부세관]


관세청 서울본부세관(세관장 성태곤)은 개인이 쓰는 것처럼 속여 태국산 자스민쌀을 해외에서 직접구매 방식으로 들여온 요식업자 2명을 관세법과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 위반 혐의로 적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들이 이런 식으로 밀반입한 자스민쌀은 총 258포, 시가로는 1억2000만원 상당이다.

정부는 쌀 산업 보호를 위해 쌀 관련 저율관세할당물량(TRQ)인 40만8700톤(t)까지는 5% 관세를 적용하고, 이를 넘어서는 물량엔 513% 관세를 부과한다. 다만 개인이 사용할 목적으로 해외직구를 하면 미화 150달러(약 19만원) 이하, 중량 5㎏ 이하는 관세와 수입식품 검사를 면제한다.

서울세관 조사 결과 이번에 적발한 요식업자들은 실제론 자신들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식재료로 쓸 목적으로 오픈마켓 해외직구로 태국산 자스민쌀을 샀으면서도 자가소비용 물품으로 속여 국내에 들여왔다. 이런 방식으로 관세 6300만원과 수입식품 검사를 면제받았다.

또한 수입검사면제 한도 중량(5㎏)을 피하려고 오픈마켓에서 4.54㎏ 단위로 포장된 쌀을 한 번에 1포씩 최대 152회에 걸쳐 수입했다. 적발자 중 1명은 본인이 운영하는 중식당 직원 3명의 이름을 도용해 사들이기도 했다.


서울세관 관계자는 "오픈마켓의 간소화된 해외직구 제도를 악용해 상업 용도 상품을 개인 자가사용 물품으로 위장 수입해 세금을 면탈하고 수입검사를 회피하는 불법 행위를 엄격히 단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