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우리은행 "614억원 규모 횡령사건 발생…손실금액은 미정" 공시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2-04-28 22: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 우리은행 "614억원 규모 횡령사건 발생…손실금액은 미정" 공시

국내 4대 시중은행 중 하나인 우리은행 본점 직원이 600억여원을 횡령하는 사건이 발생해 금융권 전반에 큰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해당 직원이 6년 동안 3차례에 걸쳐 횡령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우리은행은 오후 8시경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614억원(잠정)의 횡령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손실예상금액은 현재 미정"이라며 이같이 공시했다. 

공시에 따르면 횡령 직원은 2012년 10월, 2015년 9월, 2018년 6월 등 총 세 차례에 걸쳐 돈을 빼갔으며, 우리은행은 관련 예치금 반환 준비 과정에서 해당 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횡령금 대부분은 지난 2010년 대우일렉트로닉스 매각에 참여했던 이란 가전업체 엔텍합이 지불한 계약보증금(578억원) 일부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 측은 해당 계약금을 엔텍합에 돌려줘야 한다. 은행은 전날 횡령 사실에 대해 인지하고 횡령 혐의로 경찰에 고발 조치했으며, 해당 직원은 27일 저녁 자수해 긴급 체포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횡령 직원에 대한 고발조치와 더불어 발견재산 가압류 등을 통해 횡령액 회수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 손실금액을 최소화 할 예정”이라며 "추후 계좌에서 돈이 인출된 정황과 이후 계좌 관리 상황 등 세부내용에 대해선 조사가 진행되는 대로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 한전 독점 깨는 尹인수위···하반기 전기요금 인상 불가피

윤석열 정부가 한국전력이 독점하는 전력 판매 시장을 점진적으로 개방하고 전기요금 체계에 '원가주의' 원칙을 확립한다. 올해 하반기 국제 에너지 시장 가격이 뛰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는 28일 '에너지 정책 정상화를 위한 기본 방향과 5대 중점 과제'를 발표했다. 인수위는 우선 기본 방향으로 △원전과 신재생에너지의 합리적 조화 △공급 확대 위주에서 수요정책 강화로 전환 △에너지 시장 기능 정상화 등을 설정했다.
 
전기요금의 원가주의 요금 원칙을 확립하고 전기위원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키우는 방향으로 조직·인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전력구매계약(PPA) 허용범위 확대 등을 통해 한전이 독점 판매하는 구조를 점진적으로 개방하고 다양한 수요관리 서비스 기업을 육성한다고 인수위는 밝혔다.
 
박주헌 전문위원(동덕여대 경제학과 교수)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전이 지난해 5조9000억원에 달하는 사상 최대 규모 적자를 기록한 데 대해 "잘못된 전기 가격 결정 정책 관행에서 비롯됐다고 진단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격을 독립적으로 원가주의에 입각해 결정하는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손실보상 패키지]1개社 평균 지원금 407만원···최대 600만원 차등 지급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코로나19 피해가 누적된 소상공인을 위한 손실보상책을 마련했다. 인수위는 ‘온전한 손실보상’을 목표로 우선 피해 규모를 추산한 결과 총 54조원의 손실 규모를 도출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통과되면 최대 600만원의 피해지원금을 소상공인에 차등 지급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28일 인수위는 ‘과학적 추계 기반의 온전한 손실보상을 위한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발표했다. 인수위는 4대 핵심 과제로 △피해지원금 지급 △손실보상제 강화 △소상공인 금융구조 패키지 지원 신설 △소상공인 세제·세정지원 강화 등을 제시했다.
 
인수위는 소상공인·소기업 약 551만개사가 2019년 대비 2020년·2021년에 입은 손실이 54조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개별 업체의 규모와 피해정도, 업종별 피해 등을 종합해 피해지원금을 차등 지급하기로 했다.
 
◆ [역대 최단기 한·미회담] 日보다 먼저 오는 바이든…핵심 의제는 'IPEF' 둘러싼 대중 포위망

다음 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 후 11일 만에 한·미 정상회담이 열린다. 핵심 의제로 대북 공조와 미국의 중국 견제를 위한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에 한국 참여 여부 등이 꼽힌다.

백악관은 2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20~24일 한국과 일본을 순방한다고 밝혔다. 이 중 20~22일 한국에 머물며 윤 당선인과는 21일에 만난다. 이로써 윤 당선인은 취임 후 최단기간에 첫 한·미 정상회담을 치르게 됐다.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일본을 방문하는 것은 지난해 1월 취임 이후 처음이다. 한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 미국을 방문하기 전에 미국 대통령이 먼저 방한하는 것은 약 29년 만이다. 과거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이 1993년 7월 한국을 찾아 김영삼 당시 대통령을 만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당초 5월 말 미국·일본·인도·호주 4개국 협의체인 '쿼드(Quad)'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었다. 이를 계기로 한국도 방문할 가능성이 제기됐고, 이례적으로 일본보다 한국을 먼저 찾게 됐다.

◆ ​'지속 vs 완화' 달러강세 엇갈리는 전망… 대형주보다 중소형주‧저PER주 주목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구두개입성 발언에도 달러화 강세가 이어지면서 원‧달러 환율이 금융위기 수준까지 치솟고 있다. 전문가들이 달러화 강세 지속 여부를 두고 엇갈린 의견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금투업계에서는 외국인 비중이 상대적으로 덜한 중소형주와 주가수익률(PER)은 낮지만 이익개선세가 지속되고 있는 자동차와 반도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28일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 대비 7.3원 오른 1272.5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이날 환율은 홍남기 부총리가 “이번 주 들어 환율의 오름세가 빠른 상황으로 필요하면 시장안정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구두개입에 나섰지만 상승 흐름을 막지 못했다. 환율이 종가기준으로 1270원을 넘어선 것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글로벌 증시가 크게 위축됐던 2020년 3월 19일(1285.70원) 이후 2년 1개월 만이다.  

환율의 급격한 상승세는 일본중앙은행(BOJ)이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국채 매입에 나선다고 밝히면서 엔화약세를 유도했고, 이는 원화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자이언트스텝(0.75%포인트 금리인상) 전망과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그리고 중국의 봉쇄지역 확대에 따른 경기둔화 우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이처럼 대외 악재들이 쌓이면서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인 달러화 매수로 이어졌고, 달러 강세로 직결되고 있는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