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지방소멸시대 막는다" 태안비전 정책포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태안)허희만 기자
입력 2022-04-20 1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일 군청 대강당서 군 관계자와 주요 전문가 모여 연구주제별 논의 나서

  • 해양치유산업과 귀농귀촌 등 5개 분야 별 다양한 의견 제시돼

2022 태안비전 정책포럼 모습[사진=태안군]

충남 태안군이 지방소멸 시대 대응전략 마련을 위해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
 
군은 20일 군청 대강당에서 최군노 부군수 및 군 관계자들과 관련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2 태안비전 정책포럼’을 열고 생산적인 지방소멸 대응 전략 마련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최근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우려에 따른 것으로, 좌장인 충남연구원 김정연 박사와 함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홍장원 박사, 젊은협업농장 협동조합 정민철 대표, 커뮤니티링크 협동조합 나영삼 대표, 신성대 장경희 교수, 충청남도 이준성 지방소멸대응팀장 등이 참석했다.
 
토론회 개최 전 지역 특성에 맞는 지방소멸 대응 연구를 먼저 진행한 후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포럼을 진행해 보다 생산적인 토론이 이뤄졌으며, ‘태안군 지방소멸 대응전략 기본 구상’에 대한 김정연 좌장의 대표 발제에 이어 각 전문가별 연구주제에 따른 토론이 진행됐다.
 
구체적으로는 △해양치유산업(홍장원 박사) △귀농귀촌(정민철 대표) △6차산업(나영삼 대표) △보육·교육분야(장경희 교수) △인구감소 대응(이준성 팀장) 등 태안군의 특성과 연계한 5개의 주제를 선정, 지방소멸 대응 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참여자들은 이날 포럼을 통해 남면 달산리에 위치한 해양치유센터의 발전전략을 살피고(홍장원 박사) 귀농·귀촌을 위해 생활권 ‘읍면’ 단위의 정책 접근법을 제시(정민철 대표)하는 등 다양한 논의에 나섰다.
 
아울러, 지역의 근간인 농어업을 미래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언급(나영삼 대표)하는 한편, 보육환경 개선을 위한 분야별 지원책 마련 필요성(장경희 교수)과 인구감소 대응 실질적 추진방안(이준성 팀장)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는 등 주제별 다양한 의견이 제시돼 큰 관심을 끌었다.
 
군은 이번 포럼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인구유입정책 마련 등 군의 중장기적 정책 추진의 밑그림을 그릴 계획이며, 앞으로도 지역 발전과 군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소멸에 대응하고 태안군 특성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이번 정책포럼을 개최하게 됐다”며 “오늘 포럼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후속 절차 추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