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업종] 中 NFT 규제 강화에...메타버스株 와르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4-14 11: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NFT 금융화 및 증권화 억제"

대체불가능토큰(NFT)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 메타버스 관련주가 연일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중국 당국이 대체불가능토큰(NFT) 관련 규제 방안을 발표하면서다. 이는 중국 당국이 지난해부터 메타버스의 투자 과열 양상에 대한 경고 목소리를 높이는 가운데 나온 움직임으로, 앞으로 더욱 강력한 규제가 뒤따를 전망이다. 

14일 중국 경제 매체 중국경제망 등에 따르면 중국인터넷금융협회, 중국은행업협회, 중국증권업협회는 전날(13일) NFT와 관련된 금융 리스크 예방을 위한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이니셔티브는 NFT 금융화 및 증권화를 억제하겠다는 게 골자다. 중국은행업협회는 NFT 상품에 증권, 보험, 신용대출, 귀금속 등 금융자산을 포함해 금융상품 거래를 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또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암호화폐)를 NFT 거래의 가격 결정과 결제 수단으로 활용해서는 안 되며 발행, 판매, 구매 플랫폼은 실명 인증을 실시하며, 고객정보와 발급 거래 명세를 기록해, 자금세탁 방지 업무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NFT에 대한 과도한 투기는 투자자의 정당한 권익을 침해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 당국이 이같은 이니셔티브를 제정한 것이라며 이번 이니셔티브를 통해 NFT의 잠재적 가치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NFT분야의 감독을 강화하는 데 좋은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련 소식이 전해지자 메타버스 관련주가 연일 급락하고 있다. 14일 오전 9시52분(현지시간) 기준 A주(중국 본토 증시)에서 성도박서전파(博瑞傳播·600880)의 주가는 7.59% 급락하고 있고, 화매홀딩스(華媒控股·000607)와 시각중국(視覺中國, 000681)도 각각 2~3% 낙폭을 기록하고 있다. 

전날(13일)에도 이들 종목은 약세를 면치 못했었다. 특히 성도박서전파는 이날 장중 하한가를 찍으며 거래가 일시 중단됐었고, 화매홀딩스와 시각중국도 10% 이상 미끄러졌었다.

하지만 당국이 NFT를 규제를 해도 가상화폐와는 달리 NFT를 전면적으로 금지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앞서 전문가들은 당국이 디지털 수집물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대신 국가 주도의 블록체인 사회기반시설에 바탕을 둔 독자적인 NFT 산업을 구축하려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