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태영호 "보수정권 첫 남북 정상회담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2-04-12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와대 집무실 이전 표현부터 잘못...용산 대통령 집무실 설치가 올바른 표현"

  • 합참 유휴 공간에 500~600명 근무 가능..."여당 1조원 비용 주장 팩트 아냐"

  • 안보 공백 주장에 "청와대·여당, 우리나라 특수한 안보구조 설명하지 않아"

  • 윤석열 당선인은 '행운아'..."기존 정부가 구축한 데이터베이스 활용해야"

  • 북, 남남갈등 정책 일환 '정상회담 도식' 깨야..."무조건부 정상회담이 답"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청와대 집무실 이전이란 표현부터 잘못됐다. 이전은 이사를 의미하는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청와대를 들어가지도 않기 때문에 ‘용산 대통령 집무실 설치’가 올바른 표현이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윤 당선인의 용산 시대는) 청와대를 개방하고 국방부에 집무실을 꾸리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태 의원은 오는 5월 10일부터 ‘용산 시대’가 열리는 것과 관련해 △비용 △안보 △편익 등 관점에서 현 여권의 비판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국방부에 청와대 집무실을 꾸리면 수많은 직원과 부대가 전국적으로 분산된다고 지적을 하는데 이는 맞지 않는다”면서 “현재 4개 층이 비어있는 합동참모본부 건물을 이용하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합참 건물은 향후 한·미연합사령부와 공동으로 사용할 것을 고려해 여유를 두고 크게 지었는데, 현재는 한·미연합사령부가 평택으로 가면서 유휴 공간이 발생했다.

실제 태 의원은 합참 근무 경험이 있는 장성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500~600명이 근무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됐다고 전했다. 이미 기존 근무 인원이 들어갈 공간이 마련된 만큼 여당의 ‘1조원 비용’ 주장은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안보 공백 우려는 현 청와대와 여당이 국민에게 우리나라의 특수한 안보 구조를 설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봤다.
 
태 의원은 “휴전선 일대 비무장지대(DMZ)는 우리 군 통솔 지역이 아닌 UN군 통솔 지역”이라며 “이승만 전 대통령은 북한이 기습 공격을 하면 UN군이 자동으로 참전할 근거를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종전선언을 추진하는 청와대와 정부는 마치 우리나라에서 전쟁이 일어나면 합참이 주도해서 전쟁을 치르는 것처럼 이야기한다”고 밝혔다. 다시 말해 안보 공백은 UN군이 전시에 개입하지 않을 때 생기는 것이지 용산에 청와대 집무실을 설치한다고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용산 집무실로 윤 당선인이 출퇴근하면서 교통체증이 생길 것이란 우려에 대해선 “어느 나라 대통령도 정해진 루트대로 다니는 경우는 없다”면서 “이는 경호 규칙에도 맞지 않는다”고 했다.
 
자타공인 북한 전문가인 태 의원은 윤 당선인을 ‘행운아’라고 칭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문재인 정부를 거치면서 남북관계에서 일어날 모든 일은 다 일어났다”라면서 “윤석열 정부는 기존 정부가 구축해놓은 좋은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임기 첫날부터 대북 정책을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태 의원은 윤 정부에서 이른바 ‘정상회담 도식’을 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은 남남갈등 정책의 일환으로 진보 정권(김대중·노무현)에서만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보수 정권(이명박·박근혜)에서는 정상회담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태 의원은 “윤 정부가 정상회담을 성사시킨 첫 보수 정권이 돼야 한다”면서 “정상회담은 2018년 4·27 판문점 선언처럼 문서를 만드는 식으로 해선 안 되고 무조건부 회담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안보 풀 종합세트’를 만들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탈피해야 한다”면서 “의견을 나누고 민족의 장래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