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썩이는 1기 신도시...분당·일산·광명 재건축 촉구 행동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2-03-30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분당재건축연합, 결의대회 개최...재정비 구역 지정 촉구

  • 일산도 재건축연합 구체화...광명에선 시장 간담회 진행

지난 26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어린이공원에서 분당재건축연합이 '분당 재건축 촉구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분당재건축연합]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1기 신도시 재정비' 공약에 대한 직접 수혜가 기대되는 경기 성남시 분당, 고양시 일산, 광명시 등 일명 '준서울' 지역에서 주민들이 실력행사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1기 신도시 중에서도 1991년 가장 먼저 입주한 분당 지역 움직임이 가장 두드러진다. 분당 지역에선 이미 지난해 10월 서현동 시범단지, 정자동 상록우성과 한솔한일, 수내동 파크타운 등 4개 단지가 '분당재건축연합(분재연)'이라는 이름으로 재건축 추진 준비위원회(재준위)를 공동 결성했다. 이후 현재까지 약 40개 단지가 연합 모임에 합류한 상태다. 

분재연은 지난 26일 분당구 서현어린이공원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날 대회에 모인 주민 700여 명은 성남시 '2033 도시정비기본계획'이 구도심을 중심으로 재정비 예정구역을 지정한 한편 분당 내 단지는 전혀 포함하지 않은 데 대한 불합리함을 토로했다. 분당 내에도 예정구역으로 지정된 구도심 10개 단지와 비슷한 시기에 입주한 단지가 있음에도 지역적으로 배제됐다는 것이다. 

분재연은 성남시에 올해 안에 △지구단위계획 재수립 △분당 전체 단지 중 20%에 대한 예정구역 지정 △향후 이주 단지 후보지 물색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벤치마킹과 정비사업 컨설팅사업 검토 등을 요구했다. 또한 분당 재건축 사업으로 별도의 신도시 수립 없이도 5만가구 이상 강남 대체 단지를 공급할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날 이종석 분재연 회장(시범단지 재준위)은 "더 이상 우리 삶의 터전이 노후화로 인해 망가지는 것을 볼 수 없다"면서 "분당 재건축은 단순히 개별로 공사할 일이 아니며, 도시기반시설과 이주대책계획을 정부 주도로 치밀하게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분당을 지역구로 둔 현직 국회의원인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분당갑)과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분당을)을 비롯해 차기 성남시장 출마를 선언한 김민수 국민의힘 성남분당을 당협위원장 등 각 당 정치인들도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해 관련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일산에서도 통합 재건축을 추진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백송마을 6·7·8·9단지(총 2139가구)와 마두동 백마1·2단지와 강촌1·2단지(총 2906가구)가 각각 통합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분재연과 유사한 형태의 재준위 연합회인 '일산재건축연합' 결성 움직임 역시 탄력을 받고 있다. 앞서 지난 26일 분당 결의대회에는 고영희 일산재건축연합 추진위원장이 참석하기도 했다. 

한편 광명 하안동 일대 주공아파트 단지별 재준위는 지난 26일 박승원 광명시장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2만4000여 가구 규모인 해당 단지들은 이날 △정밀안전진단 비용 지원과 시기 단축 △1기 신도시 특별법에 준하는 500% 용적률 상향 등을 요구했다. 
 

지난 26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어린이공원에서 분당재건축연합이 '분당 재건축 촉구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분당재건축연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