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 '디지코' 가속화…'로봇 플랫폼'으로 148조 글로벌 시장 공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2-03-30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T, AI 로봇 플랫폼 기업 변신...2년 뒤 148조 시장 정조준

  • 인체 무해한 플라스마 방역...작업시간도↓

이상호 KT AI 로봇사업단 단장(왼쪽 둘째)이 AI 방역로봇 출시 기자설명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KT]

디지털 플랫폼 기업(디지코) 전환에 속도를 내는 KT가 이번엔 '로봇'을 내세웠다. 오는 2024년 148조원 규모에 달할 글로벌 로봇 시장을 정조준한다. AI(인공지능) 방역로봇 출시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로봇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종합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로봇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 변신

KT는 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KT AI 로봇 서비스 플랫폼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이상호 KT AI 로봇사업단 단장은 "KT는 통신사업과 ABC(AI·빅데이터·클라우드) 사업에서 축적한 역량과 기술을 로봇 사업으로 이식하고자 한다"며 "단순 로봇 공급업자가 아닌, 플랫폼 기반 서비스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전 세계 서비스 로봇 시장이 오는 2024년 1220억 달러(약 148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KT 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로봇 시장은 오는 2025년 누적 23만대가 보급되고, 2조8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 단장은 "KT야말로 가장 준비된 로봇 서비스 사업자"라고 자신하며 "서비스 프로바이더로서 로봇을 기반으로 새로운 고객 경험을 만드는 것을 전략 방향으로 추진한다"고 말했다. 

◆호텔·케어부터 방역까지 '척척'

구현모 KT 대표는 지난 2020년 텔코(통신회사)에서 디지코로의 전환을 선언하고 혁신 신사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20년 10월 출범한 로봇사업단은 호텔로봇, 케어로봇 등 상용화에 성공했다.

KT는 AI방역로봇 출시를 시작으로 로봇을 디지코 핵심 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하반기 실외배송서비스 로봇 상용화도 준비하면서 서비스 플랫폼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모바일 앱 △로봇 플랫폼 △서비스 확장 세 가지 분야에서 차별화 요소를 만든다. 통합된 UI·UX를 제공하는 KT로봇케어앱을 만들어 로봇을 처음 쓰는 고객도 간편하게 로봇을 제어할 수 있다. 로봇 플랫폼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지원한다. 플랫폼 기반 통합 서비스를 만들어 파편화돼 제공되는 여러 솔루션을 통합하고 서비스 생태계를 확장한다. 

 

KT AI방역로봇 [사진=KT]

특히 이번에 출시한 AI방역로봇은 고객 수요를 분석해 개념부터 설계한 맞춤형 로봇으로, 플랫폼 사업자로서 KT의 역량을 담았다. 

AI방역로봇은 플라스마, 자외선 파장(UVC) 살균과 공기청정 세 가지 기능을 한 번에 제공한다. 기존에는 소독액의 유해성 때문에 사람 없을 때 방호복을 입고 소독해야 했지만,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플라스마 방식으로 사람이 활동하는 시간에도 안전하게 방역할 수 있다. 자율주행 방식으로 고정형에 비해 방역에 걸리는 시간을 25~30% 단축하고, UVC램프로 바닥까지 살균한다. 1억원대 가격으로 상용화가 어려운 경쟁사 제품에 비해 2000만원대 가격과 월 임대료 75~79만원 선으로 가격을 대폭 낮춰 접근성을 높였다. 

소상공인 서비스인 '잘나가게' 등 KT의 기존 솔루션과 연계한 상품 개발도 준비하고 있다. 이번 주부터 일부 고객에게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4월부터 본격 출시한다. 
 

KT AI 로봇 서비스 플랫폼 [사진=KT]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