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0억원 규모 공공기술사업화 1호 펀드 출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2-03-29 13: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I 기반 병리용 보조 진단 사업 '블루타일랩'에 투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아주경제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0억원 규모의 민·관 합동 공공기술사업화 1호 펀드 투자를 집행했다. 투자 대상은 인공지능(AI) 기반 병리용 보조 진단 사업 기업이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1월 민·관 합동으로 신규 조성한 공공기술사업화 펀드(200억원 규모)의 첫 번째 투자 심의를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공공연구성과 기술혁신 기업에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다.

과기정통부 공공기술사업화 1호 펀드는 대학·출연(연) 등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이전받은 기업 및 창업기업, 국가 연구개발(R&D) 성과를 사업화하는 기업을 주목적 투자대상으로 하여, 초기 사업화 자금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정책 펀드다. 2021년부터 24년까지 매년 투자조합(1~4호)을 결성해 누적 1000억원 이상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공기술사업화 1호 펀드의 첫 투자대상은 블루타일랩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의료용 펨토초 레이저 제작 기술을 출자받아 AI 기반 병리용 보조 진단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블루타일랩은 ETRI 연구원 출신인 김형우 대표가 지난 2016년 3월 설립한 기업으로 창업 후 2년 만에 반도체 후(後)공정의 검사 장비 서비스를 개발해 사업화에 성공하는 등 사업 추진력이 우수하고 향후 기업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유망 기업이다. 이번에 공공기술사업화 1호 펀드 사업화 자금 1억원을 포함해 총 17억1000만원을 투자받는다. 

운용사 관계자는 "ETRI 연구원 출신 대표자의 기술 및 사업적 역량이 우수할 뿐 아니라 새로 도입되는 공공연구성과를 활용하면 회사의 추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며 "이번 제1호 투자를 기점으로 지난해 말에 결성된 공공기술사업화 1호 펀드의 투자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펀드사업 출자구조 [그래픽=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정통부는 올해 결성 예정인 공공기술사업화 2호 펀드에는 200억원을 출자하고, 민간에서 200억원 이상을 출자받아 400억원 이상 규모로 조성할 예정이다.

2호 펀드 사업 추진을 위해 과기정통부는 한국벤처투자에서 실시하는 '모태펀드 2022년 2차 정시 출자사업 공고'를 통해 운용사를 모집했다. 6개 운용사가 지원해 6: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달성했으며, 평균 매칭자금이 233억3000만원(6개 운용사 1400억원)에 달해 당초 예상(평균 매칭자금 200억원)보다 큰 민간투자 유발 효과가 나타났다.

과기정통부는 2호 펀드부터 새로 도입한 성과달성-보상체계가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보상체계는 펀드 운용사가 최초 투자한 기업의 후속 투자유치실적이 우수할 경우 추가성과보수를 지급하며, 이는 성과보상 강화로 잠재력 있는 운용사를 모집하고, 아울러 기존에 투자받지 못하던 기술혁신 기업을 적극 발굴해 사업화 자금을 투자하게 하는 ‘모험 자본’으로 기능하도록 유도한다.

권석민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대학·출연(연) 등 공공연구기관에서 개발한 우수 연구개발(R&D) 성과는 사업화에 장기간이 소요되나 기술혁신 가속화와 신시장을 창출하는 등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며 "공공기술사업화 펀드가 기술혁신 기업의 시장 진출을 촉진하고, 성장을 위한 모험 자본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펀드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