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읍천항, 1.7㎞ 국내 최장 길이 벽화 마을 새 단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주) 최주호 기자
입력 2022-03-28 16: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광 명소로 떠오른 '읍천 벽화 마을', 올 11월까지 추진

  • 읍천항의 4가지 매력 주제…추억과 감성 채워줄 거리로 재탄생 예고

경주시 읍천항 벽화 마을. [사진=경주시]

국내 최장 길이인 경북 경주 읍천항 벽화 마을이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다.
 
경주시는 ‘2022년 월성원자력본부 사업자 지원 사업’ 공모에 최근 선정됨에 따라 오는 11월 완공을 목표로 ‘읍천항 노후 벽화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경주 읍천항 벽화 마을은 2010년부터 경주시가 월성원자력본부 지원 사업을 통해 1.7㎞에 달하는 읍천항 거리와 골목 곳곳에 매년 50여점씩 수년 간 200여 점의 벽화를 그려 탄생한 국내 최대 길이의 벽화 마을이다.
 
특히 동해안 절경을 따라 걸으며 각양각색의 벽화들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201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양남 주상절리와 연결돼 있어 새로운 관광 명소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읍천항 벽화 거리 약 1.7㎞ 구간의 낡고 지워진 벽화 일부를 보수하고, 새로운 작품을 그릴 계획이다.
 
사업비는 시비 6300만원을 포함 3억1300만원이 투입되며, 경관 개선 효과와 효율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읍천항의 4가지 매력’이라는 주제로 4개 구역으로 나눠 추진된다.
 
먼저 읍천항을 바로 느끼는 ‘풍경로’는 읍천 벽화 마을의 진입 구간으로 마을 전체 풍경을 함축적으로 담아낼 예정이다.
 
이어 힐링하며 걸어보는 ‘감성로’는 포토존을 통해 젊은 감성의 벽화 소재를 통해 ‘인생 샷’ 거리를 만들 예정이다.
 
또 바다이야기가 있는 ‘추억로’는 다양한 추억을 함께 할 수 있는 소재를 통해 읍천항의 아름다움을 채울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와 함께하는 ‘역사로’는 바다와 관련된 역사와 설화로 구성된 벽화를 통해 가족과 함께 즐길 거리를 조성할 예정이다.
 
경주시는 읍천항 노후 벽화 개선 사업이 완료되면 지역 이미지 개선은 물론 침체된 지역 관광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 “읍천항 벽화 거리가 새 단장 되면 경주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개선 사업을 통해 더 나은 환경이 제공되길 바라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