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역사 속으로…상반기 철거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2-03-28 15: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월 말 철거 약속 지키기 위해 100여 차례 협의

  •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부지로 검토…서울 대표명소로 재탄생

서울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 전경 [사진=서울시]

44년 된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이 역할을 마치고 오는 6월 말까지 완전히 철거된다.

서울시는 28일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해체공사 착공식’을 갖는다.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정원오 성동구청장, 윤인곤 삼표산업 대표, 서상원 현대제철 경영지원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착공식이 진행된다.

서울시는 지난 2017년 서울시와 성동구, 운영사인 삼표산업, 부지 소유주인 현대제철이 협약을 맺은 이후 5년간 100여 차례에 가까운 논의를 거쳐 철거일정을 확정했다.

공사 허가권자인 성동구에서 지난 7일 레미콘공장 해체공사 허가서를 교부했으며, 이날 착공식을 시작으로 제2공장→제1공장 순으로 순차적으로 해체공사를 진행해 6월 30일까지 완전 철거할 계획이다.

시는 철거에 따른 제반여건 해결의 어려움으로 협상 이행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4자 간 긴밀한 실무협상을 진행해왔다. 이 과정에서 올해 1월 삼표산업이 제안하고 서울시 등 3개 기관이 수용해 당초 시가 강제수용 후 공원화하는 계획을 삼표산업이 매입 후 자진철거하는 내용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삼표산업은 공장 부지를 현대제철로부터 매입 후 부지활용을 전제로 레미콘 공장을 자진철거한다는 계획을 제안했다. 토지소유자인 현대제철이 삼표산업의 토지매입 제안을 수용했고, 서울시와 성동구도 공장 철거를 전제로 한 부지 활용 제안을 수용하기로 하며 계획이 물살을 탔다.

앞으로 서울시는 공장 철거 부지를 미래 서울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부지로 검토해 서울시민은 물론 전 세계 관광객이 찾아오는 대표 명소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부지가 ‘서울숲’에 인접해 있고 중랑천과 한강 합류부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수변 중심의 복합거점으로 활용하는 것이 도시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

삼표산업과 현대제철 관계자는 “그동안 삼표레미콘 공장 철거를 위한 협의 및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시민과 약속 사항을 이행한다는 큰 차원에서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 성동구와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레미콘공장 철거는 지역주민들의 숙원이자 시대적 요구였다”며 “4자 간에 100여회 가까운 논의를 통해 마침내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서울시는 이 일대를 ‘2040 서울플랜’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년 첨단 혁신 축’ 강화와 미래 서울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부지로 검토할 계획”이라며 “서울숲과 연계한 수변 거점으로 변화시켜서 많은 시민뿐 아니라 전 세계 관광객이 찾아오는 서울의 대표 명소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