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순진 탄소중립위원장, 靑에 사의 표명…탄소중립 정책 신호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3-28 13: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석열 당선인 탈원전 폐기 공약 맞물려 관심

윤순진 2050 탄소중립위원회 공동위원장이 지난해 12월 6일 서울 마포구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린 탄소중립 주간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순진 2050 탄소중립위원회 민간위원장이 최근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했다.
 
28일 청와대에 따르면, 김부겸 국무총리와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윤 위원장은 지난 13일 청와대에 구두로 사퇴 의사를 전달했다.
 
윤 위원장은 지난해 제2차 P4G 서울 정상회의 개최에 맞춰 출범한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위원회 민간위원장이다.
 
윤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에서 국제사회에 천명한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40% 상향 조정안 도출에 주요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윤 위원장은 분과별 민간위원들에게 문재인 정부까지만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의사를 표현해 왔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탈원전 정책 폐기’를 공약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의 마찰을 염두에 둔 자진 사퇴가 아니겠느냐는 시각도 나온다.
 
윤 위원장의 자진 사퇴 의지가 분명함에 따라 위원회는 당분간 공동위원장인 김부겸 국무총리 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연직 정부위원 20명과 위촉직 민간위원 등 96명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