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광개토대사업', 지역 미래 발전 주춧돌 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태안)허희만 기자
입력 2022-03-28 10: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선 7기 들어 '경제적 영토 확장' 통한 지역 발전 추진

  • 이원-대산 구간 국도 승격, 내포철도 사업 추가검토 노선 반영 등 성과

태안읍 태안군민체육관 인근 로터리에 위치한 광개토대왕비[사진=태안군]

민선7기 태안군이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광개토대사업’이 눈에 띄는 성과를 내며 지역 발전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광개토대사업은 태안의 경제적 영토를 확장하는 대사업으로, 군은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서울과 경기 등 주변 지역과의 지리적 연계가 중요하다고 보고 민선7기 들어 광개토대사업에 역량을 집중해왔다.
 
군에 따르면, 광개토대사업의 핵심 사업은 △이원-대산 간 연륙교 건설 △태안-세종 간 고속도로 건설 △태안-예산 간 내포철도 건설 등이다.
 
이중 국도38호선 이원-대산 구간은 지난해 6월 국도로 승격돼 해상교량 건설의 법적 근거가 마련됐으며, 태안-예산 내포철도 사업도 비슷한 시기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추가검토 노선으로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지난해 9월에는 태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국토교통부의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 반영됐으며, 지난해 12월에는 보령해저터널 개통으로 국도77호선이 완전 연결되면서 태안에서 보령까지의 거리가 9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되기도 했다.
 
아울러, ‘서해의 독도’라 불리는 격렬비열도의 경우에도 지난해 12월 해양수산부의 제4차 전국 항만 기본계획에 포함되면서 국가관리 연안항 신규지정을 위한 토대가 마련됐다.
 
이밖에, 근흥 중심도로인 ‘국지도96호선 4차선 확장 사업’은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확정돼 올해 설계가 추진되며, 안면읍 창기리에서 고남을 잇는 ‘국도77호선 4차선 확장 사업’의 경우 올해 사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군은 ‘광개토대사업’이 △태안의 접근성 향상 △지역 경제 활성화 △낙후지역 개발촉진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 △관광객 유치증대 등으로 이어져 지역 미래 발전의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군민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다각적인 사업 추진에 나설 것”이라며 “태안군이 전국 최고의 해양산업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