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중립국화 논의 가능"...돈바스 지역 관련해서도 타협 원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2-03-28 0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의 중립국화를 추진하고,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이 장악하고 있는 돈바스 문제와 관련해 합의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고 27일(현지시간) 로이터·AFP가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 언론인들과 진행한 화상 인터뷰에서 "안전 보장과 중립국화, 비핵보유국 지위를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이것이 협상의 요점"이라고 발언했다. 그러나 비무장화 등 다른 러시아의 요구 조건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젤렌스키는 러시아와의 협상에서 우크라이나의 중립국 지위를 논의할 수 있다고 밝히는 한편 "우크라이나의 중립국화가 제삼자에 의해 보장돼야 하며, 국민투표를 통해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영토를 무력으로 탈환하려는 모든 시도는 제 3차 세계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도, 돈바스 문제에 대해서는 합의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합의의 구체적인 내용은 제시하지 않았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그간 러시아가 무력으로 병합한 크름반도(크림반도)나 친러시아 반군에게 장악된 돈바스 지역 등을 언급하며 영토 문제에 대해서는 양보할 수 없다고 밝혀 왔다. 이에 젤렌스키 대통령이 한발 물러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그러나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후 진행한 화상 연설에서 터키에서 열리는 러시아와의 차기 평화 협상에서 우크라이나가 주권과 영토 보장을 주장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영토 문제에 있어서는 타협이 없을 것이라는 사실을 다시 분명히 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터키에서 5차 평화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또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어 사용자의 권리를 제한하고 있다는 러시아 정부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면서,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도시를 지구상에서 지워버린 것은 러시아라고 반박했다. 우크라이나가 핵무기나 화학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러시아의 주장 역시 농담으로 일축했다.

러시아가 요구하는 우크라이나의 비무장화는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단언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비무장화를 계속 고집할 경우 협상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사진=AFP·연합뉴스]

한편, 러시아 언론 규제 당국인 로스콤나드조르는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을 인터뷰한 자국 매체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로스콤나드조르는 성명을 내고 "다수의 러시아 매체가 젤렌스키 대통령을 인터뷰했다"며 "이 인터뷰를 보도하는 것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에 이후 진행한 화상 연설을 통해 "러시아 검열 기관이 위협을 가했다"며 "이렇게 비극적인 상황만 아니었다면 우스꽝스럽게 느껴질 상황"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