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장 "중국은 독립적인 판단 내릴 것"...미-중 정상 통화 후 입장 재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2-03-20 16: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이 우크라이나 사태를 조기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도, 독립적으로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미국과 서방 국가들의 대러시아 제재 동참 요구에 선을 그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화상 통화 이후 중국의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20일(이하 현지시간)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잠비아 등과의 외교장관 회담을 위해 방문한 중국 안후이성에서 세계 평화를 위한 중국의 노력을 강조했다. 왕 부장은 "(미국과 중국 간 정상 통화에서) 시 주석은 우크라이나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명확하고 포괄적으로 밝혔다"며 "당사자 간 대화와 협상을 촉진해 최대한 빨리 정전을 이뤄 민간인 사상을 피하고, 인도적 위기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 주석이 보낸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중국이 항상 세계 평화를 지키는 힘이었다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사진=신화·연합뉴스]

한편 독립적인 판단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라는 미국 측 요구에는 선을 그었다. 왕 부장은 "중국은 어떠한 외부의 협박이나 압력도 용납하지 않으며, 중국을 겨냥한 근거 없는 비난과 의심에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중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물질적인 지원을 한다면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한 것에 대한 반응으로 해석됐다. 미국 백악관은 18일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도시들과 민간인들에 대한 잔혹한 공격을 자행하는 러시아를 중국이 물질적으로 지원할 경우의 결과와 대가에 대해 설명했다”고 언급했다.

앞서 미·중 정상은 지난 18일 두 시간 가까이 진행된 화상 통화를 통해 우크라이나 사태 등 현안을 논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이 러시아를 지원할 경우 세계적인 반대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으며, 시 주석은 당사국 간 대화가 중요하다며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후 19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미국이 중국을 러시아에 대한 제재에 참여하도록 계속해서 강요하고 있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미국의 주류 언론들이 양국 정상 간의 대화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경고만을 조명하고 있다"며 리하이둥 중국 외교대학 국제관계연구소 교수를 인용해 "미국은 러시아가 고립되었다는 분위기를 과장하려고 시도했으며, 더 많은 국가가 러시아와 거리를 두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사설을 통해 "미국은 중국이 포괄적인 대러시아 제재에 참여하길 원하지만, 중국은 미국에 협조할 의무가 없으며 독자제재와 같은 거친 수단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썼다. 이어 "중국 측은 절대 미국의 강압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미국이 우크라이나 이슈로 중국의 합당한 이익을 해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같은 날 중국 관영지인 차이나데일리 19일 자 사설 역시 "중국은 미국이 우크라이나 위기를 이용해 중국을 비방하거나 위협 또는 강압해 미국의 명령을 따르도록 하거나 미국의 패권에 굴복하도록 하는 것을 결코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국 행정부가 중국이나, 중국 기업과 개인의 권익을 위협하는 조처를 취한다면 중국은 동일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