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브로, 메타버스] 영화관·팬미팅…Z세대 취향 저격한 연예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2-03-19 18: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페토에 오픈한 CGV[사진=CGV]

최근 연예계 메타버스가 시나브로 젖어 들고 있다. 영화 업계·연예 기획사 등은 Z세대와 알파 세대(generation alpha)의 접근성과 취향을 저격하기 위해 메타버스를 이용, 그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 노력 중.

먼저 CJ CGV는 메타버스를 통해 고객과 새로운 접점을 마련하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극장 경험을 제공하고자 '제페토 CGV월드' 맵을 오픈했다. 제페토 최초의 영화관이다.

앞서 제페토는 네이버제트(Z)가 운영하는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로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아바타를 활용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제페토는 지난 2018년 8월 출시된 제페토는 AR 콘텐츠와 게임, SNS 기능을 모두 담아 10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지난 2021년에는 2억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했다.

CGV는 제페토와 손잡고 영화관을 열어 젊은 세대들의 흥미를 끌었다. '제페토 CGV월드'에는 매표소, 매점, 파코니 포토존 등이 조성돼 있는 로비와 다양한 좌석으로 꾸며진 상영관 내부를 만나볼 수 있다. 방문객들은 매표소와 매점, 취식 공간, 포토존 등이 구현된 로비를 만난다. 다양한 상영작들의 포스터가 비치된 로비에서 보고 싶은 영화를 고른 후 티켓판매기에서 표를 출력하고, 매점에서 팝콘과 음료 등을 구입해 로비 테이블에서 취식을 즐기는 등 실제 영화관 방문 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특히 로비에는 CGV의 공식 캐릭터인 파코니와의 기념 촬영이 가능한 포토존도 마련돼 있어 인기다.

또 상영관에는 호텔 스위트룸을 극장 안에 옮긴 듯한 '스위트 시네마(SUITE CINEMA)', 침대 상영관 '템퍼시네마(TEMPUR CINEMA)', 도심 속 자연을 주제로 탄생한 '씨네&포레(CINE&FORET)' 좌석을 만나볼 수 있어 젊은 세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CGV 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 관계자는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 요소로 가득한 제페토 CGV월드에 방문하시어 색다른 즐거움을 누려보시길 바란다. 앞으로 제페토 CGV월드 이용객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온·오프라인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해서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롯데시네마 메타버스 플랫폼[사진=롯데시네마]


롯데시네마도 메타버스 플랫폼인 '롯시타운'을 열고 젊은 세대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롯시타운'은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와 잠실 롯데타운 콘셉트의 메타버스로 구현한 디지털 가상공간이다. 롯데시네마는 1월 2022년 시무식을 본 게더타운을 통해 진행했고, 이번에는 영화관의 체험 요소를 더욱 강화해 고객들도 직접 즐길 수 있는 '롯시타운'을 구축했다. 고객들은 '롯시타운'에 접속하여 매표소, 매점, 스마트 키오스크 등 다양한 체험 공간을 통해 영화 예매, 매점 상품 구매, 영화 예고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가상공간 내에 있는 홍보관에서는 롯데컬처웍스, 롯데시네마, 롯데엔터테인먼트의 홍보영상 및 롯데시네마의 다양한 스페셜관 소개 영상을 관람할 수 있다.

롯데시네마 마케팅팀 이소희 팀장은 "MZ세대와 좀 더 가까운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며 많은 기대를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가요계도 메타버스를 이용한 팬미팅을 열며 Z세대와 알파세대에게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차트 역주행으로 대세 행보 중인 빌리(Billlie)는 메타버스 팬미팅을 선보여 코로나19 속 새로운 활로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지난 3월 14일 SK텔레콤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K-POP 메타버스 팬미팅 '더 팬 라이브'를 진행, 팬들과 만났다.

앞서 '더 팬 라이브'는 K-POP 스타의 전용 랜드와 전용 아바타(코스튬•모션)를 통해 스타와 팬들이 물리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이다. 비대면 시대에 스타와 팬들이 2D 화면을 넘어 3D 세상에서 입체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걸그룹 빌리 메타버스 팬미팅[사진=SK텔레콤]


빌리는 메타버스 팬미팅 '더 팬 라이브'의 첫 번째 게스트로 자신들의 세계관을 담은 가상 K-POP 전시관인 '빌리의 K-POP 게스트 하우스' 랜드와 함께 무대 코스튬 7종, 댄스 안무 모션 7종 등을 선보였다. '빌리의 K-POP 게스트 하우스' 랜드 내부의 현관, 로비, 다락방 등 넓은 공간에서 빌리의 사진, 뮤직비디오 및 볼류매트릭 기술 기반 홀로그램으로 제작된 빌리의 조각상까지 다양한 콘텐츠 경험하도록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