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농진청 전문가… '일대일 맞춤형 농업기술서비스' 제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2-03-10 2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촌진흥청과 함께 찾아가는 농업기술서비스 제공

  • 찾아가는 맞춤형 농기계 순회수리 제공

군위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작물을 재배하면서 생기는 애로사항이나 자주 발생하는 농업 관련 민원에 농촌진흥청 전문가와 함께 일대일 맞춤형 서비스를 추진한다. [사진=군위군]

군위군 농업기술센터는 10일, 작물을 재배하면서 생기는 애로사항이나 자주 발생하는 농업 관련 민원에 대해서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해소하고자, 농촌진흥청 전문가와 함께 일대일 맞춤형 찾아가는 농업기술서비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농업기술센터는 앞서 농촌진흥청에서 계획한 반복 민원 예방·현장 애로 기술지원 추진 계획에 따라 관내 작물 재배 관련 컨설팅이 필요한 농가 수요조사를 통해 2 농가를 선정해 컨설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에 농촌진흥청 분야별 전문가와 군위군농업기술센터 직원들이 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재배기술 및 연작 장애, 생리장해 및 병해충 관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농가들이 평소 궁금해했던 질문들에 대해 답변을 해주는 시간을 가졌다.
 
신회용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이번 찾아가는 농업기술서비스를 통하여 선제적 반복 민원 예방 및 현장 애로 해소와 더불어 신규지도공무원 현장 대응 역량 제고에 일조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군위군은 연간 30회의 계획으로 마을별로 순회하면서 농기계 수리 점검과 농기계 안전 사용 교육을 진행한다. [사진=군위군]

한편, 군위군은 지난 3월 7일 군위읍 오곡리를 시작으로 연간 30회의 계획으로 마을별로 순회하면서 농기계 수리 점검과 농기계 안전 사용 교육을 진행한다.
 
이는 매년 본격적인 영농시기가 도래하기 전 농기계 고장으로 인한 농민들의 영농불편을 사전에 해소하기 위하여 농업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경운기, 관리기, 예취기 등 소형 농업기계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에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 교육은 농기계 수리 취약마을을 대상으로 수리 서비스와 함께 농기계의 보관, 관리 요령과 귀농인 및 여성 농업인들을 위한 농기계 운전, 정비요령,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병행할 계획이다.
 
또한 수리 비용은 2만원 이하의 수리 부품은 무상, 2만원 이상의 수리 부품은 구입 원가로 징수하여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 경감은 물론 농기계 현장 수리 편익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신회용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찾아가는 맞춤형 농업 현장 서비스를 통해 농업인들의 불편 해소와 안전교육 강화로 농기계 사고 예방 및 적기 영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밀착 서비스를 펼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