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시대 개막] 일본 외신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 호평..."한일관계 개선 의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2-03-10 15: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당선이 확정되자 일본 언론들은 한·일 관계가 개선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내놨다. 다만 일각에서는 강제 징용 문제와 일본군 위안부 등 역사 문제가 현재 진행형인 가운데 돌파구가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우려를 이어가기도 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10일 당선 소식을 전하며 "윤 당선인이 한·일 관계를 조기 개선하는 데 의지를 보이고 있는 후보"라고 평가했다. 앞서 윤석열 후보는 미래지향적 양국 관계를 강조하면서 '김대중-오부치 2.0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또 한·미·일 3국 안보협력이 원활해야 한다면서 한·일 양국의 '셔틀외교' 채널을 조속히 열 것이라고 한 발언에 주목했다.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를 목표로 하는 1988년의 21세기 한일파트너십 공동선언(김대중 대통령-오구치 선언)의 정신을 되살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교도통신·지지통신 등 여타 일본 언론들도 역시 윤석열 당선인이 한·일관계 현안을 한꺼번에 타결하겠다고 밝혔다며, 빠른 관계 개선이 이뤄질 수 있다고 보았다. 교도통신은 그간 "윤 당선인은 대통령이 되면 취임 직후 바로 한·일관계 개선에 나서면서 취임 직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이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만나겠다고 공언해 왔다"고 전했다. 

그러나 정권 교체를 계기로 한·일관계가 단번에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지지통신은 윤 당선인이 속한 국민의힘당에 대일관계에 익숙한 전문가나 전 고위 당국자가 많다는 것은 장점이지만, 윤 당선인은 한꺼번에 타결하겠다는 발언 외에 구체적인 해결책을 지금까지 밝히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당 관계자 역시 "현안 해결을 낙관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또한, 윤 당선인이 “역사·주권 문제로는 당당한 입장을 견지한다”고 주장한 만큼, 독도 문제 등에 대해서는 여·야당을 불문하고 양보의 여지는 없다고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AP·연합뉴스]



일본 정부 역시 유사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일 관계 변화에 대한 기대감도 있지만, 역사 문제 등에 대해서는 조속한 해결이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내 "당선을 환영한다.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 번영을 위해서는 건전한 한·일 관계가 꼭 필요하다"면서 "아직 윤 당선인과 전화 회담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1965년 국교정상화 이후 쌓아온 한·일 우호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양국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그러나 일본이 역사 문제와 관련해 기존 입장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기시다 총리는 악화한 한·일관계를 방치할 수 없다면서도 "국가 간 약속을 지키는 것은 기본이다"라면서 "이 같은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기반해 양국이 다시 건전한 관계를 가지도록 한국의 새 대통령, 그리고 새 정권과 긴밀한 의사소통 노력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이런 생각으로 앞으로 새 정권의 방향을 보고 대화를 나누고 싶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