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창업 준비부터 실행·성장·도약까지…중기부, 창업패키지 3000개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2-02-23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비창업자·창업기업 모집…사업별 최대 1~3억원 제공

[사진=중소벤처기업부 ]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예비창업·초기창업·창업도약 패키지 사업에 참여할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24일부터 순차적으로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중기부는 디지털 혁신 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올해 신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창업 기업을 집중 발굴‧육성한다.
 
이번에 공고하는 성장단계별 창업패키지는 혁신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유망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선발한다.
 
제품 개발과 제작, 마케팅 등에 필요한 사업화 자금과 교육, 멘토링, 마케팅, 투자 등 사업화 전 과정을 맞춤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별 지원 금액은 최대 1~3억원이다.
 
창업패키지는 성장단계별로 3개 사업으로 나뉜다. 예비창업자를 위한 예비창업패키지, 창업 후 업력 3년 미만 창업기업을 위한 초기창업패키지, 업력 3년 이상 7년 미만 창업기업을 위한 창업도약패키지가 있다.
 
예비창업·초기창업·창업도약 패키지는 융자지원을 제외한 창업지원사업 중 지원 규모가 가장 큰 사업이다.
 
참여기업은 매출과 고용이 늘고 생존율도 높다. 20~30대 청년은 물론 40~50대 중장년 창업자들까지 매년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올해 예비창업자를 포함해 총 3010개의 창업기업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번 모집에서 2440개를 선발한다.

추후 상반기에 창업중심대학을 통해 510개 창업기업, 하반기에 실험실 창업선도대학을 통해 60개 초기창업기업을 선발·지원할 계획이다.
 
창업패키지 사업은 창업지원 주관기관으로 지정된 대학·공공기관 등을 통해 창업기업 선발과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은 주관기관별 모집분야와 지원 프로그램을 고려해 적합한 주관기관을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접수는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예비창업패키지는 24일부터 3월 17일까지, 초기창업패키지는 2월 25일부터 3월 24일까지, 창업도약패키지는 2월 28일부터 3월 28일까지다.
 
신청 마감 이후에는 1차 서류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지원 대상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최종 결정해 지원한다.
 
사업설명회는 유튜브 창업진흥원 채널을 통해 진행된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모집에서 예비창업자 126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 중 분야 제한 없이 선발하는 일반분야에서 760명, 인공지능‧그린 등 7대 특화분야에서 500명을 각각 선발한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과 멘토링을 제공한다.
 
초기창업패키지는 창업 이후 업력 3년 이내 창업기업(이하 초기 창업기업)의 안정적인 시장진입과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모집에서 초기 창업기업 700개사를 선발해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 제공과 함께 창업 촉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올해 사업에서는 인공지능(AI), 가상‧융합현실(VR/AR), 사물인터넷(IoT), 바이오헬스, 블록체인 등 유망 신산업 분야의 창업기업에 가점을 부여해 우대 선발한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이후 업력 3년 이상 7년 미만인 창업기업(이하 도약기 창업기업)이 매출 부진과 자금 부족으로 사업화에 실패하는 이른바 ‘죽음의 계곡’(데스밸리)을 극복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이번 모집에서 도약기 창업기업 480개사를 선발하며 일반과제에서 410개사, 대기업 협업 프로그램에서 70개사를 나눠 선발한다.
 
선정된 창업기업은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자금과 도약기 단계에 필요로 하는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노용석 중기부 창업진흥정책관은 “예비창업·초기창업·창업도약 패키지 사업은 모든 창업단계에서 기업의 도전과 성장의 든든한 토대가 되고 있다”며 “이 사업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혁신 창업기업을 발굴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