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청년희망적금, 다음달 4일까지 신청자 전원가입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2-22 13: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연합뉴스]


연 10%대 금리 효과를 내는 '청년희망적금' 가입 신청자가 폭발적으로 늘자 정부가 다음 달 4일까지 신청을 받아 요건에 맞는 청년은 전원 가입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정했다.

정부는 22일 국무회의에서 청년희망적금 운영방안을 심의·의결했다. 금융위는 최대한 많은 청년이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는 기회를 얻도록 다음 달 4일까지 요건을 충족한 청년 모두가 가입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고 밝혔다.

5부제로 가입 신청을 받는 오는 25일까지는 출생연도에 따라 가입 신청일이 다르고 28일부터는 영업일 운영시간 중 출생연도와 무관하게 가입할 수 있다. 다음 달 1일은 영업일이 아니어서 가입 신청을 받지 않는다. 금융위는 다음 달 4일까지 신청을 받도록 하되 그 후에는 가입 수요 등을 보고 추가 사업 재개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당초 청년희망적금은 정해진 예산 범위 내 가입신청 순서에 따라 상품을 운용할 예정이었지만 신청자가 몰리면서 금융당국은 계획을 바꾸게 됐다. 청년희망적금 신청 둘째 날인 이날도 전날에 이어 은행 앱(애플리케이션)이 멈춰설 정도로 신청 수요가 폭주했다. 올해 청년희망적금 사업예산은 456억원으로 가입자들이 모두 월 납입 한도액(50만원)으로 가입했다고 가정하면 38만명을 지원할 수 있는 규모인데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서비스 운영 결과 조회 인원이 5대 시중은행만 200만명에 이른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가입대상이 되는데도 지원 인원이 한정돼 가입하지 못하는 청년들이 없도록 앞으로 2주간 신청하는 청년들의 가입을 모두 허용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상보다 가입신청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오늘 계획을 대폭 확대해 청년희망적금 사업 운영 방안을 의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여야도 지난 21일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하면서 청년희망적금 지원 대상 확대 조처를 시행하라고 부대의견을 달았다. 국회는 추경 예산 부대의견에서 "정부는 청년층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프리랜서 등 일하는 청년들의 생활 여건 개선과 자산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청년희망적금 프로그램 추진 시 청년들의 수요가 충분히 충족될 수 있도록 지원대상 확대 등 필요한 조치를 마련해 시행한다"고 주문했다.

청년희망적금 수요 증가는 최근 시장금리 상승 등 경제여건 변화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금융위는 분석했다. 금융위는 국무회의 후 배포한 자료에서 "청년희망적금 확대 운영으로 청년의 저축 수요에 부응하고 장기적·안정적 자산관리를 지원하는 한편 코로나19 장기화로 고용·경제 등 어려움이 가중하는 청년층의 효과적인 자립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