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文, NSC 회의 긴급 주재…우크라 사태 대응책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2-22 09: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와 함께 개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전 11시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 주재하고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회의는 외교·안보 부처와 주요 경제부처까지 참석한 가운데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와 함께 열린다.
 
문 대통령이 NSC 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나선 것은 우크라이나 현지에서의 무력충돌 분위기가 고조되는 데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무엇보다 우크라이나 현지에 있는 우리 국민의 안전 대책과 한국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우선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일(현지시간) 오후 6시 기준 우크라이나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64명(공관원 및 크림지역 체류 교민 제외)으로 파악됐다.
 
조만간 추가 출국하는 교민도 있어 잔류를 계속해서 희망하는 교민은 약 30명 정도가 될 것으로 외교부 측은 보고 있다.
 
회의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내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등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데 따른 선제적 대응 방안도 논의될 전망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에서 “수출 기업과 현지 진출 기업을 전방위로 지원하고 에너지, 원자재, 곡물 등의 수급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분리주의 공화국들에 러시아군을 파견해 평화유지군 임무를 수행하라고 자국 국방부에 지시했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이에 미국이 신속하게 제재에 나선 데 이어 유럽연합(EU)도 러시아의 행동을 국제법 위반이라고 규탄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하는 등 국제사회에서는 전쟁이 임박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