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구광모의 '초거대 AI 어벤저스' 출범…구글·우리銀 등 13개사 뭉쳤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2-02-22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그룹의 미래를 이끌 조직으로 내세운 LG AI연구원이 ‘초거대 AI 어벤저스’의 외연을 공개했다.

22일 LG그룹에 따르면 LG AI연구원이 이날 다양한 산업 분야의 국내·외 12개 기업·기관과 함께 ‘엑스퍼트 AI 얼라이언스(Expert AI Alliance)’를 발족, 글로벌 초거대 AI 생태계의 본격적인 확장에 나섰다.
 

LG 여의도 사옥 전경 [사진=연합뉴스]

LG AI연구원, 국내외 대표 기업과 ‘엑스퍼트 AI 얼라이언스’ 발족

엑스퍼트 AI 얼라이언스는 이종산업간 협력을 위해 IT∙금융∙교육∙의료∙제조∙통신 분야 국내외 대표 기업이 모여 구성한 첫 민간 연합체다. LG AI연구원을 필두로 △구글(Google) △우리은행 △셔터스톡(shutterstock) △엘스비어(Elsevier) △EBS △고려대의료원 △한양대병원 △브이에이코퍼레이션 △LG전자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총 13개사가 창립 멤버로 참여했다.

초거대 AI는 대용량의 연산이 가능한 컴퓨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해 인간처럼 사고·학습·판단할 수 있는 AI로, 특정 용도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LG AI연구원은 지난해 말 초거대 AI를  '엑사원(EXAONE)'으로 명명하고 실체를 공개한 바 있다.

이날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유튜브로 진행된 행사에서 AI 아티스트 ‘틸다’ 등 엑사원으로 실제 구현 가능한 사례들을 공유하고, 연합 파트너사들과 함께 협업 계획도 밝혔다. 이어 배 원장은 고객의 언어에 내포된 감정까지 이해하며 인간처럼 자연스럽게 대화한 뒤 전문 상담사 수준으로 내용을 요약하는 고도화된 챗봇 모델, LG화학∙엘스비어와 연구하고 있는 분야인 심층 문서 이해(DDU, Deep Document Understanding) 기술도 시연했다.
 

배경훈 LG AI연구원 원장 [사진=LG]

◆글로벌 초거대 AI 생태계 강화...파트너사에 다양한 서비스 제공

LG AI연구원은 이날 파트너사들이 쉽고 간편하게 초거대 AI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 계획도 공개했다.

연구원은 우선 올해 상반기 중 파트너사들에게 맞춤형 전문가 AI를 쉽게 개발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제공해 개발 진입 장벽을 없애기로 했다.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질의응답 △텍스트 분류 △요약 △대화 △텍스트 생성 △키워드 추출 △이미지 생성 △이미지 캡셔닝 등 8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연구원은 또 코딩에 관한 전문 지식이 없거나, AI 개발자가 아니어도 손쉽게 웹에서 엑사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반기에 서비스 플랫폼인 ‘엑사원 플레이그라운드(EXAONE Playground)’ 운영을 시작해 초거대 AI 대중화를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LG AI연구원은 파트너사의 데이터 보안과 AI 개발 기간의 부담을 덜어 줄 신기술인 ‘엑사원-튜닝(EXAONE-Tuning)’도 공개했다. 이는 가장 범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P-튜닝(P-tuning) 방식과 비교했을 때 사용하는 파라미터의 수를 90%까지 줄여 훨씬 가볍고 처리 속도가 빠르면서도, 정확도는 4배 가까이 높여 성능까지 확보한 신기술이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엑사원과 파트너사들이 함께 성장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해 나가는 글로벌 초거대 AI 생태계 조성의 장을 마련해 의미가 있다”며, “파트너사들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모든 산업 영역에서 상위 1% 전문가 AI를 만들어 기존에 보지 못했던 완전히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초거대 AI 대중화를 이끄는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온라인으로 열린 연합체 출범 행사에는 배경훈 LG AI연구원장, 김병훈 LG전자 CTO, 박진용 LG화학 DX담당, 황규별 LG유플러스 CDO 등 LG 계열사 관계자를 비롯해 황원철 우리은행 디지털전략그룹장, 김광범 EBS 학교교육본부장, 마크 시한(Mark Sheehan) 엘스비어 총괄부사장, 피터 실비오(Peter Silvio) 셔터스톡 CTO, 사친 굽타(Sachin Gupta) 구글 클라우드 총괄부사장 등이 참석해 향후 협업 계획을 발표했다.
 

LG AI연구원이 22일 개최한 '엑스퍼트 AI 얼라이언스' 발족 행사에 나선 연사들. [사진=LG]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