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대세 '메타버스', 유통부터 물류까지 활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02-18 1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일상화에 3차원 가상세계 ‘메타버스’가 산업계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2026년에는 전 세계 인구 25%가 하루에 최소 1시간을 메타버스에서 보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메타버스가 일시적 트렌드가 아닌 하나의 글로벌 문화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국내에서 메타버스는 유통과 교육, 의료, IT 등 특정 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산업계 전반에 두루 적용되고 있다. 현실과 유사하게 경제, 문화활동이 가능해지면서 산업 특성에 맞는 독창적인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와의 소통 강화부터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마케팅 효과까지 뒤따르는 등 메타버스 구축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미래 지향적인 메타버스, 물류 경험부터 비즈니스 ‘OK’
한진은 미래지향적 가상공간인 ‘한진 로지버스 아일랜드’를 선보였다. 물류업계에서 메타버스를 시도한 첫 번째 사례다. 특히 새롭게 구축한 물류업을 엔터테인먼트와 접목해 소비자 경험을 확장하는 ‘로지테인먼트(logistics+entertainment)’를 제시하고 있다. 고객에게 물류 흐름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면서 MZ세대와 적극적인 소통을 꾀하고 있다.

또한 한진 로지버스 아일랜드는 △해상운송 터미널 △컨테이너 터미널 △택배 터미널 및 항공(우주) 운송 △미래형 풀필먼트 센터 등의 테마관을 운영해 한진이 추구하는 미래지향적 물류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미래지향적 디자인으로 꾸며진 테마관에는 특색 있는 미니 게임과 포토존을 체험할 수 있다. 비즈니스룸에서는 아바타를 통한 음성회의와 업무협약 체결 등 가상회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사내 행사, 안전하고 공간 제약 없는 메타버스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내 교육도 활발하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피하면서 소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한화생명은 가상연수원 ‘라이프플러스 타운’을 선보였다. 한화생명 연수원 ‘라이크 파크’의 원형 건물 이미지를 그대로 반영해 현실과 흡사한 느낌을 주고 있다. 동료와 팀원, 강사가 가상공간에서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하며, 워크숍과 팀빌딩, 아이스브레이킹 등이 가능한 별도 공간을 마련해 연수원 고유의 특징을 살리고 있다.

SSG닷컴은 ‘쓱타운’을 열고 올해 상반기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시작한다. 현실 연수원과 마찬가지로 강당과 러닝룸(교육공간), 게임룸, 테라스룸 등을 마련했다. 교육이나 세미나 등에 이용할 수 있다.
 
메타버스에서 공부하고 친구들과 교류
신학기를 앞둔 교육업계도 메타버스를 필두로 에듀테크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교원 빨간펜의 ‘아이캔두’는 메타버스로 구현한 가상교실 ‘아이클래스’에서 AI 튜터와 함께 공부하는 초개인화 맞춤 학습 솔루션이다. AI 튜터는 학습 관리부터 감성 코칭까지 학습의 전 과정을 함께한다.

웅진씽크빅의 ‘스마트올 메타버스 서비스’는 친구들과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가상교실을 구현했다.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고 교실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등 높은 몰입도에 아이들의 사회성을 회복할 수 있다. 
 

㈜한진과 ㈜모티브 아이디어스가 메타버스 공간에서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가상 업무협약식을 진행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삼석 한진 대표이사 사장, 여영준 모티브 아이디어스 대표이사, 조현민 미래성장전략 및 마케팅 총괄 사장의 아바타. [사진=한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