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개별 소비 성향 알려주는 '소BTI' 선보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2-02-17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한카드, 소BTI_16개성향[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가 개인별 소비 성향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신한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들의 소비 특성을 구분한 ‘소BTI’(소비+MBTI)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소비유형을 장소, 방식, 우선순위, 가치기준 등 4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한 뒤, 8개 유형을 도출해낸다.
 
세부 유형은 △소비 장소별 외부·원거리는 E, 집 근처는 I △소비 방식별 오프라인·체험형은 S, 온라인은 N △소비 우선순위별 '사고적·나를 위한‘은 T, ’감정적·우리를 위한‘은 F △소비 가치 기준별 계획은 J, 유행 선호는 P로 나뉜다.
 
E형은 여가 생활을 즐기며 여행, 캠핑, 항공업종 소비가 많고, I형은 집 주변에서 소비의 대부분이 이뤄진다. S형은 백화점이나 마트, 전시회 등 직접 체험형 소비가 많고, N형은 디지털 친숙도 및 숙련도가 높고 온라인 소비 비중이 높다.
 
T형은 독서, 운동, 학원, 미용 등 자신의 내외면 성장을 위한 소비가 많고, F형은 더 나은 사회를 위한 기부나 전기차 등의 신념 있는 소비를 보인다. P형은 유행을 따라가는 소비가 많은 반면, J형은 철저한 비교를 통해 가성비를 따지며 체크카드, 소액투자, 혜택이 많은 카드를 사용하는 성향을 보인다.
 
MBTI의 8개 유형은 상호배타적 성격의 구분이지만, 신한카드 소BTI는 소비 성향에 따라 어떤 지표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며 상호배타적이지는 않다. 서비스는 신한 플레이(pLay)앱의 ‘플레이&’ 페이지에서 이용 가능하다.
 
신한카드는 출시 기념 이벤트로 ‘소BTI 신춘문예’를 3월 15일까지 진행한다. 소BTI 특성을 담은 주제어인 외식, 배달, 백화점, 온라인 쇼핑, 자기관리, 돈쭐, 플렉스 등이나 소비 관련 자유주제로 짧은 글짓기를 하면 참가자 전원에게 100마이신한포인트를 증정한다. 심사를 거쳐 당선되면 삼성 갤럭시 Z플립3, 다이슨 에어랩, 비스포크 등의 경품도 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